김 의장, “특별기획전… 공동선이 무엇인지 떠올리게 해”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이 지난 17일 개막한 대한민국-교황청 수교 60주년 특별기획전 ‘모든 이를 위하여’에 참석, 치사를 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제공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이 지난 17일 개막한 대한민국-교황청 수교 60주년 특별기획전 ‘모든 이를 위하여’에 참석, 치사를 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제공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은 지난 17일 개막한 대한민국-교황청 수교 60주년 특별기획전 ‘모든 이를 위하여’에 참석, 치사를 했다고 20일 밝혔다.

오는 12월 24일까지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리는 이번 기획전은 대한민국과 교황청 수교 60주년을 맞아 그간의 역사를 조망하고 모든 이를 위한 공동선에 대해 생각해보자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전시에서는 교황청 국무원 외교부 역사문서고와 복음화부 역사문서고 등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교황청의 문서들을 만나볼 수 있다.  

김 의장은 “교황청과 공식 수교를 맺은 지는 60년이 됐지만 이미 수교 이전부터 200여 년에 걸쳐 각별한 관계를 이어왔다”라며, “일제강점기와 광복, 한국전쟁과 분단, 민주화와 산업화까지 근현대 역사의 굵직한 순간마다 교황청의 굳건한 지지로 다시 설 수 있었다”라며 감사를 표했다.

이어 “특별기획전을 통해 우리가 지금 지향해야 할 공동선이 무엇인가를 떠올리게 된다”라며, “그것은 바로 약자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함께 하는 것으로 서울시의회는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 의장은 2013년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건립을 위해 서울시의회에 특별위원회를 구성토록 결의안을 발의해 지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