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SPC 참여기업 대상 ‘신공항 투자설명회’ 개최
현대건설·삼성물산·대우건설 등 대기업 참여 관심 보여

20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홍준표 대구시장(왼쪽 두 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호텔에서 대구경북신공항 사업대행자(SPC) 선정을 위한 투자설명회가 열렸다. 대구시 제공
20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홍준표 대구시장(왼쪽 두 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호텔에서 대구경북신공항 사업대행자(SPC) 선정을 위한 투자설명회가 열렸다. 대구시 제공

TK신공항건설㈜이 내년 3월 말까지 설립된다. 

 대구시는 20일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대구경북신공항 사업대행자(SPC) 선정을 위한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고 한국공항공사 등과 올해 말까지 신공항사업 협약을 체결키로 했다.

협약에 따라 ‘(가칭)TK신공항건설㈜’ 이 설립된다. 투자설명회에는 현대건설·삼성물산·포스코·대우건설 등 대기업이 다수 참석했다.

또 시는 신공항 사업시행자로 지정되기 위한 필수절차인 ‘기부대양여 합의각서’를 국방부와 체결했다. 

합의각서에는 ▲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의 기본 방침 ▲ 기부·양여 재산 내역 및 평가 시기 ▲ 지자체 관리계획 변경 때 협의 등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이 포함됐다. 합의각서의 구체적인 내용은 지난 8월 기획재정부 국유재산 정책심의위원회에서 심의, 의결됐다.

시는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을 2030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신공항 주변 지역은 에어시티와 첨단산업단지, 항공물류단지 등을 조성해 대구경북 미래 50년 성장의 초석이 될 거대 신공항 경제권을 구축할 계획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경북신공항 건설사업은 군 공항과 민간공항을 통합 이전하는 대한민국 최초이자 최대 규모 사업이다”며, “기부대양여 차액 국가 보전이 담긴 특별법 제정으로 사업의 안정성이 담보되었을 뿐만 아니라, K-2 후적지와 주변지역 연계개발 등을 통해 사업성이 충분한 것으로 객관적으로 분석된 만큼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적극 참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