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주최 품질향상 전문가 토론회에서 서울대 박호근 교수 진단
설계·시공·감리자 상호 간 업무협의 프로세스 구축 필요성 강조
“개선안 마련해 품질 좋고 안전한 아파트로 국민신뢰 회복할 것”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지난 10일 판교 LH기업성장센터에서 개최한 '부실시공 근절 및 공공건설 품질향상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에서 참가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LH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지난 10일 판교 LH기업성장센터에서 개최한 '부실시공 근절 및 공공건설 품질향상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에서 참가자들이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LH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산·학·연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가한 가운데 부실시공 근절 및 공공건설 품질향상을 위한 토론회를 지난 10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판교 LH 기업성장센터에서 열린 토론회에서는 인천 검단아파트 붕괴사고의 원인 분석과 대안 등이 제시돼 관심을 모았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박홍근 서울대학교 교수는 인천검단 아파트의 붕괴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했다.

박 교수는 붕괴사고의 원인을 △전단보강근 누락 △콘크리트 강도 미흡 △성토재 과하중으로 분석했다.

이어 설계자, 시공자, 감리자 상호간 업무협의 프로세스 구축 필요성과 PC, OSC(Off-Site Construction) 공법과 같은 융복합 건설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등 다양한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두 번째 주제 발제를 맡은 김영덕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최근 건설산업의 정책동향과 건설공사 품질 경쟁력 확보 방향을 제시했다.

김 연구원은 먼저 건설산업의 주요 현안을 생산성 저하와 일자리 질 저하에 따른 인력수급 불균형 및 스마트건설기술 활성화 미흡 등으로 진단했다.

건설공사의 품질 경쟁력 확보 방안으로는 △품질관리시스템 및 제도 개선, △사업관리 혁신, △인적자원의 질 향상, △건설사업 정보관리체계 강화, △리스크 관리 등 5가지를 제시했다.

토론에는 강태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사, 진규남 한국토지주택연구원 박사, 백현식 대한건설협회 본부장, 신언구 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 부회장 등이 참가했다.

토론에서는 콘크리트 품질관리 점검 시스템 개발, 불량순환골재 공급업체 제재 강화, 품질확보를 위한 적정공사기간 산정 등 현장 품질개선안과 설계 하도급 적정성 검토 강화, 건축구조 기술인 양성 등 설계·구조 분야 개선안이 논의됐다. 

정운섭 LH 건설안전기술본부장은 “LH는 부실시공을 원천 차단하고 공공건설의 품질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건설 전 과정의 프로세스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라며 “국민 모두가 안전하고 품질 좋은 아파트에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