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구발굴 노하우와 데이터 분석 기술이 만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대구시 산격청사. 연합뉴스제공
대구시 산격청사. 연합뉴스제공

대구시가 통계청이 주관한 지자체 지역통계 정책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전기·가스·수도요금 연체 정보를 활용한 '지역특화형 위기정보 빅데이터 활용사업'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지자체, 시도 연구원, 한국은행 등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대구시는 예선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했었다.

지역특화형 위기정보 빅데이터 활용사업은 지난해 10월 한국전력 대구본부, 대성에너지(주), 상수도사업본부와 ‘위기정보 빅데이터 공동활용 업무협약’을 체결해 매월 공공요금 2개월 이상 연체정보를 제공받았다. 이를 위치기반으로 중복연체자를 찾아 내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속히 조사를 실시해 국민기초, 긴급복지, 기초연금 및 민간자원 연계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역특화형 위기정보 빅데이터 활용사업으로 보건복지부가 단전·단수·단가스 정보를 격월로 보내오는 기존의 복지사각지대 발굴사업에 비해 최소 2개월 이상 신속하게 위기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입수된 공공요금 연체정보에 대해 위치기반으로 위기의심가구를 발굴하고 있어 주민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실거주자를 대상으로 발굴이 가능해 촘촘하고 정확한 복지위기가구 발굴 지원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 사업을 시행한 이후 올해 9월 말까지 연체정보 31만9,862건을 제공받았다. 이중 중복연체자를 추출해 1만2,170건의 복지위기의심가구를 발굴했으며, 조사를 통해 기초생활 368건, 긴급복지 244건, 기초연금 등 공공서비스 351건, 민간서비스연계 1,427건, 정보안내 6,310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했다.

정의관 대구시 보건복지국장은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발굴 사업을 개발해 더 빨리 복지위기가구를 찾아내고 더 두텁게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