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연구개발사업 국제적 성과로 이어졌다” 평가
‘한국 소방공무원 암 발생 위험’ 아시아 유일 코호트 연구
“소방공무원 안전·보건 증진 통한 국민안전 확보 계기”

소방청은 국제암연구소가 13년 만에 한국소방공무원을 1군 발암요인으로 상향지정했다고 6일 밝혔다.서울 중구 무교동의 한 업소 화재현장에서 화재진압을 마치고 나온 한 소방관. 서울신문 DB
소방청은 국제암연구소가 13년 만에 한국소방공무원을 1군 발암요인으로 상향지정했다고 6일 밝혔다.서울 중구 무교동의 한 업소 화재현장에서 화재진압을 마치고 나온 한 소방관. 서울신문 DB

소방청은 국제암연구소가 13년 만에 소방공무원을 1군 발암요인으로 상향 지정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 2010년 국제암연구소(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IARC)가 소방공무원을 2B군 발암요인으로 지정한 지 13년 만이다.

소방공무원 안전·보건 증진을 위한 소방청의 연구개발사업(R&D)의 성과가 국제적 성과로 이어졌다고 소방청은 자평했다.  

그동안 소방청은 지난 15년간 산·학·연구기관과 함께 소방공무원 안전·보건 증진을 통한 국민 안전확보를 위해 중·단기 R&D를 수행해왔다.

국제암연구소는 화학 물질, 물리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이 암 발생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평가해 유해한 물질이나 환경 요인을 식별하고 그에 따른 예방조치를 제안한다. 

특히, 국제적으로 26개의 수준 높은 연구 결과를 그 근거로 제시했는데,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우리나라 소방관 코호트가 포함됐다. 

이 연구는 소방청 R&D 사업으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안연순 연구팀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과업을 수행해 2012년과 2015년, 국제 저널에 ‘한국 소방관의 암 발생 및 사망위험’을 주제로 발표한 아시아 유일 소방관 코호트 연구이다.  

이런 연구가 축적돼 2023년 시행된 ‘공무원재해보상법’개정안의 공무원 공상추정제도 등의 도입에도 보탬이 됐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앞으로도 소방공무원의 안전 및 보건과 관련된 국제적 수준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소방공무원 안전·보건 증진을 통한 국민 안전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