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한강리버버스 정시성등·형평성 등 철저한 준비” 당부
교육청엔 “잔디운동장 신속 추진… 설치에 차별없어야” 주문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이 지난 26일 제321회 정례회를 앞두고 서울시 및 교육청과 정책협의를 열었다. 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이 지난 26일 제321회 정례회를 앞두고 서울시 및 교육청과 정책협의를 열었다. 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최호정·서초4)은 지난 26일 서울시 당정협의회와 서울시교육청 정책협의회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과 제출 조례안 등 제321회 정례회 주요 현안을 점검했다고 27일 밝혔다.

시의회에서는 김현기 의장을 비롯, 국민의힘 최호정 대표의원, 김길영 수석부대표, 허훈 정무부대표, 장태용 의안부대표, 박상혁 기획부대표, 서호연·최민규 권역부대표, 옥재은·김종길 대변인과, 상반기 2기 원내대표단으로 합류한 곽향기 법률부대표, 김경훈 대외협력부대표, 임춘대 정책위원장이 참석했다.

먼저 서울시청 8층 간담회의장에서 제8차 당정협의회를 열고, 강철원 정무부시장 등 서울시 주요 간부들과 내년 서울시 예산안 및 주요 추진사업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내년도 예산은 어려운 세입여건 속에 지출 낭비요인을 걷어내고 약자와의 동행, 시민이 안심하는 안전한 서울, 창의와 혁신으로 매력적인 서울 등 3대 투자중점사업, 12대 핵심과제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의회의 협조를 구했다.

또한 내년 서울시 도시공간의 대개조를 예고하며 정책컨트롤 타워를 맡게 될 도시계획국을 비롯해 조직 개편방향을 소개하고, 주요 현안으로는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한강리버버스 도입 추진현황 및 시장 제출 주요 안건을 보고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서울시 친환경 교통수단 유인정책인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에 대해 권역 내 이용이라는 지역적 한계를 지적하고, 국토교통부 K패스, The경기패스 등 유사제도 등과의 충돌 여부 확인 및 확대방안 논의를 당부했다.

한강리버버스 도입의 경우 정확한 출퇴근 수요와 서울시민의 편의성, 이용 형평성 등 사업타당성에 관한 자료를 철저히 준비해 시민에게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오후에 열린 교육청과의 정책협의회에서는 도시형캠퍼스 설립·운영 기본계획을 비롯, 학교 인조잔디 운동장 지원기준 개선 방안과 급식실 환기시설 개선 등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교육청은 학령인구 감소와 대도시의 인구분포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도심형 캠퍼스 추진계획을 밝히며, 의원들의 협조를 구했다.

의원들은 교육청이 인조잔디 신규설치 기준으로 제시한 운동부 보유 여부에 따라 인조잔디 운동장 설치에 차별이 발생하는 문제를 지적하고, 교육청의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당부했다.

이어 학생인권조례안의 의회 심사 지연과 함께 교육청의 교원 교육활동 보호 추진에 미진함이 없도록 관련 사안에 대해서도 꼼꼼히 점검했다.

최호정 대표의원은 “세입 감소에 따른 서울시와 교육청의 감축 기조 속에 방만한 지출 구조를 개선하고, 사업의 효율성을 높여 시민과 학교에 꼭 필요한 예산을 만들어야 하는 아주 중요한 회기다”며 “이번 회기 서울시와 교육청의 건전재정 기조를 확인하고, 약자와 시민 안전, 저출생 극복 등 핵심 사업과 예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사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