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6월 반입… 수컷 ‘세로’와 새내기 커플로 시민 인기
복통으로 장 꼬이고, 괴사… 수술병원 도착 직후 사망
동물원, “향후 동물원 진료 및 사육관리 대책 강화할 것”

갑작스런 복투팽만 등으로 수술병원으로 옮겨진 직후 숨진 서울어린이대공원 그랜트얼룩말 코코. 서울어린이대공원 제공
갑작스런 복투팽만 등으로 수술병원으로 옮겨진 직후 숨진 서울어린이대공원 그랜트얼룩말 코코. 서울어린이대공원 제공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관람객들의 사랑을 받던 그랜트얼룩말 ‘코코’(암컷·2022년 5월생) 가 이달 16일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서울어린이대공원에 따르면 그랜트얼룩말 코코는 급속히 건강이 악화돼 수술을 앞두고 16일 오전 6시 10분 숨을 거뒀다. 

평소 건강했던 코코는 지난 11일 아침 복부가 부어오르고, 서 있기 어려운 상태가 확인돼 대공원 동물원 수의사와 사육사, 다른 동물원과 말전문병원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 속에 치료에 나섰다.

하지만, 밤낮 이어진 치료에도 불구하고 상태가 호전되지 않자 수술이 최선이라고 판단한 동물원 측은 16일 새벽 경기도 이천 말전문병원으로 긴급히 이송했으나, 병원 도착 직후 숨을 거두었다.

부검 결과, 사인은 배의 경련 등 복통(산통)에 의한 소결장 폐색 및 괴사로 나타났다.

전문가에 따르면 말은 해부학적으로 장을 잡아주는 장간막이 잘 발달돼 있지 않아 장이 쉽게 꼬이거나 움직일 수 있는 예민한 동물로 산통은 말에게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다.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이인형 교수는 “질병 발생 후 야생동물임에도 최대한 처치를 실시한 것으로 보이나, 안타깝게도 야생동물 특성상 질병의 진행 정도나 수술 등 예측이 어려워 결과가 좋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코코는 지난 6월 21일 광주광역시 우치공원에서 어린이대공원으로 옮겨왔으며, 지난 3월에 탈출했던 수컷 세로와 잘 어울려 새내기커플로 시민들의 인기를 독차지했었다.

서울어린이대공원 손성일 원장은 “향후 동물원 진료 및 사육관리 등을 포함한 더욱 강화된 대책을 세우고, 전문가들의 동물복지정책을 종합적으로 수렴’반영하여 개체수에 맞춰 동물원 면적을 넓히는 동물원 재조성사업을 조기에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