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대 도착하기 전 초기 대응작업 제고 위한 집합교육
삼성전자 30명·석유공사 20명 등 50명 대상 각각 3일간

삼성전자 자체소방대원들이 중앙소방학교에서 화재나 화학물질 누출 등에 대한 초기 대처 교육을 받고 있다. 중앙소방학교 제공
삼성전자 자체소방대원들이 중앙소방학교에서 화재나 화학물질 누출 등에 대한 초기 대처 교육을 받고 있다. 중앙소방학교 제공

소방청 중앙소방학교는 ‘자체소방대를 대상으로 재난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 중이다고 17일 밝혔다.

자체소방대는 소방기본법 및 위험물안전관리법에 따라 사업장 내 화재를 진압하거나 구조·구급 활동을 하기 위해 구성된 상설 조직체를 말한다.

이달 교육은 소방기본법 및 위험물안전관리법에 따른 다량의 위험물을 저장·취급하는 삼성전자와 한국석유공사 등 두 곳의 자체 소방대원 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는 이달 16일~18일까지 일정으로 30명이 교육을 받고 있으며, 한국석유공사는 17일~19일까지 20명이 교육을 받는다.

화재·폭발·화학물질 누출 등 각종 사고 발생 시 관할 소방서의 소방대가 도착하기 전 자체소방대원들의 초기대응 능력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둬 교육이 이뤄진다.

교육 프로그램은 △화재대응훈련 △화학사고 대응훈련 △심폐소생술실습 △소방시설의 이해 등으로 짜여 있다.

마재윤 중앙소방학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자체소방대원들이 사업장 내 재난·사고가 발생했을 때의 올바른 대처법을 숙지하여 대응능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대 재해 방지에도 소방이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을 통해 민관 협업 교육 프로그램 발굴 등 이같은 교육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