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세종청사에서… 시군구 복지담당 200여 명 참석
지자체 중심 민-관 협력 통한 위기가구 지원 방안 모색

행정안전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은 17일 ‘민-관협력을 통한 위기가구 지원 강화방안 설명회’를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은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지난 2022년 12월 28일 출범했다.

전국 시·군·구 복지담당 공무원 200여 명이 참석하는 이날 설명회에서 행안부는 지자체가 위기가구를 보다 신속하게 지원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복지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민-관 협력 방안’을 소개한다.

지자체에서 발굴된 위기가구의 주소지가 실제 거주지와 다른 경우 지자체의 복지서비스의 지원을 받기 어려운 복지사각지대에 놓이게 된다.

행안부는 이런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 지원 활성화를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모금회)를 통한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설명한다.

이와 관련, 모금회는 서울시와 협업해 진행 중인 민-관협력 사업인 ‘나눔네트워크사업’ 소개를 통해 다른 시군구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에서는 집배원이 복지사각지대 의심 가구에 복지정보가 담긴 우편물을 배달하면서 파악된 위기정보를 지자체에 전달하는 ‘복지등기서비스 사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55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사업을 추진 중인데, 이를 전국 지자체로 확산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한편, 이번 설명회에서는 아동들에게 음악적 재능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해주기 위해 세종시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협업해 지원하고 있는 장기초등학교 학생들의 오케스트라 공연도 준비돼 있다.

구본근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장은 “위기가구들이 처한 상황과 연결해야 할 복지자원들이 점점 다양해져 민-관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며,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민간과 협력하여 촘촘하고 두텁게 위기가구를 지원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안부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난 5년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확대 등 사회복지 분야 인력 1만 2667명을 증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