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월의 부마 민주주의를 열다’ 주제… 항쟁관련자 등 참석

고기동 행안부 차관이 16일 열린 제44주년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기념사를 대독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고기동 행안부 차관이 16일 열린 제44주년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기념사를 대독하고 있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제44주년 부마민주항쟁 국가기념식’을 16일 창원시 3·15아트센터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부마민주항쟁은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과 함께 대한민국 현대사의 4대 민주항쟁 가운데 하나다.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은 부산과 창원에서 격년으로 개최되고 있는데, 올해는 창원에서 부마민주항쟁 관련자, 시민사회 단체, 시민들이 참석했다.

행안부와 국무총리소속 부마민주항쟁진상규명위원회가 주최하고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이 주관한 기념식은 ‘시월의 부마 민주주의를 열다’라는 행사 주제로 식전공연, 국민의례, 경과보고, 기념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경과보고는 항쟁 참여자와 계엄군의 인터뷰 영상, 배우와 무용수들의 당시 항쟁 현장의 재현, 부산대학교와 경남대학교 재학생들의 민주항쟁 경과 발표로 진행됐다.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홈화면 갈무리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홈화면 갈무리

기념공연은 부마민주항쟁이 시작된 날의 새벽을 표현한 헌정곡 ‘동트는 새벽벌(작곡 강유)’의 오케스트라 연주에 이어 가수 이영현이 ‘바람의 노래’, 영화 ‘국가대표’ 삽입곡인 ‘Butterfly’를 부르며 끝마쳤다.

윤석열 대통령은 고기동 행안부 차관이 대독한 기념사를 통해 “자유와 민주주의를 향한 창원과 부산 시민의 용기와 헌신을 잊어서는 안 된다”며, “자유와 민주의 가치를 토대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내일을 열어가는 여정에 44년 전의 열정과 용기로 함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