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역특성살리기 사업’ 선정 결과 발… 총 200억 지원
지역 특성 바탕 비교우위 활용 경제 활성화의 거점 마련 차원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정문. 행안부 제공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정문. 행안부 제공

인천에 많은 섬을 묶어서 통합브랜드로 플랫폼을 구축한 인천광역시 등 27곳이 지역특성살리기 사업으로 최종 선정돼 총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지역 고유의 특성을 활용하여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한 ‘지역특성살리기 사업’ 공모 결과 최종 27개 지자체를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에는 모두 169곳이 지원을 했으며, 이 가운데 민간 전문가와 중앙부처 실무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통해 최종 지원대상을 선정했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제공

이들 27개 사업에는 특별교부세와 지방비 등 모두 200억원이 투입돼 사업비 전액을 지원하게 된다.

먼저 ‘소규모 마을 경제 활력 제고’ 분야에서는 세종, 경기 연천, 강원 정선, 충북 괴산, 전북 남원, 전남 고흥, 경남 거창 7곳이 선정됐다.

‘지역특성 활용 로컬디자인’ 분야에서는 인천, 대전, 울산 북구, 경기 안산, 충남 예산, 전남 진도, 경북 칠곡 7곳이 뽑혔다.

지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일자리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자리지원센터 활성화’ 분야에는 전남, 대구 수성, 전북 익산 3곳이 선정됐다.

‘전통시장 주변 편의시설 조성’ 분야에서는 충북 단양, 충남 천안, 경북 청도, 경남 고성 4곳이 심사를 통과했다.

골목상권별 환경에 적합한 특성화 사업 추진으로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골목경제 활성화’ 분야에는 부산 동래, 대구 동구, 대구 북구, 경기 의왕, 전남 목포, 경북 청송 6곳이 선정됐다.

최병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각 지역이 대체 불가능한 고유한 특성을 최대한 발휘해야 한다”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이 비교우위를 가짐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의 동력으로 작용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