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AI 기반 CCTV 교통량 조사 모델개발 마쳐
19일 실시되는 일제 교통량조사부터 본격 활용키로
우천이나 밤에도 조사 가능해 정확도 98.7%에 달해
조사지점마다 40만~80만원 들던 비용절감 효과도

행안부가 개발한  ‘AI기반 CCTV 교통량 조사모델’을 통한 교통량 조사 시연 장면. 행안부 제공
행안부가 개발한  ‘AI기반 CCTV 교통량 조사모델’을 통한 교통량 조사 시연 장면. 행안부 제공

앞으로는 사람이 도로가에 앉아서 육안 및 검지기를 통해 이뤄지던 교통량 조사를 인공지능(AI)가 대신하게 된다.

밤이나 비가 올 때도 조사가 가능할 뿐 아니라 AI가 인력을 대체하게 돼 조사 지점마다 40만~80만원의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행정안전부는 이달 19일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교통량조사부터 통합데이터분석센터가 개발한 ‘AI기반 CCTV 교통량 조사모델’을 활용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지난 4월부터 통합데이터분석센터 중심으로 지방도에 설치된 CCTV 영상 20TB(DVD 4200장 분량)에서 17만 대의 차량 이미지를 추출하고, AI 영상분석 학습을 통해 교통량 조사 기준인 12종까지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법을 확보했다.

 ‘AI기반 CCTV 교통량 조사모델’에 따른 차종분류도. 행안부 제공
‘AI기반 CCTV 교통량 조사모델’에 따른 차종분류도. 행안부 제공

이후 지난 9월까지 고속도로 등에 설치된 CCTV를 통해 확보된 영상이미지를 활용해 추가 학습 및 개선과정을 거쳐 최종개발을 마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성능 인증절차를 거쳤다. 모델의 정확도는 98.7%에 달하는 것으로 나왔다.

행안부는 이 모델에 대해 지자체 등이 사용하기 쉽게 표준화 과정을 마쳤다. 교통량 조사기관은 행안부가 운영하는 ‘범정부데이터분석시스템’에 탑재된 표준모델을 활용해 조사대상 지점의 CCTV 영상 등을 분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녹화된 영상을 시스템에 업로드하고 분석도 할 수 있으며, 분석모델을 별도로 내려받아 개별기관에서 자체 분석을 할 수도 있다.

행안부는 이 분석 모델의 도입으로 현재 교통량 조사지점에 따라 40~80만원에 달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뿐 아니라 조사자의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없고, 야간과 우천시에도 안전한 조사수행이 가능해 조사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국단위의 교통량 조사 외에도 지자체 특성에 맞는 교통정책 개발과 도로관리, 미세먼지 저감정책 마련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전국 교통량조사는 도로정책 기초자료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매년 10월 셋째 주 목요일 전국 고속도, 지방도 등 3900여 지점에서 24시간 동안 진행된다.

이 가운데 고속도로와 국도는 2300여 개 지점에서 촬영된 영상에 대한 육안검사와 검지기를 활용해 조사가 진행됐고, 지방도와 국가지원지방도 1600여 개소는 지자체를 통해 육안조사를 했었다.

김준희 공공데이터국장은 “인공지능(AI)기반의 새로운 교통량 조사방식은 교통관련 분야에서 데이터 기반의 행정을 앞당기는 중요한 계기”라며 “환경·안전 등 교통과 연계된 다양한 분야로 활용범위를 넓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