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제4255회 개천절 기념식 진행
국내외 주요 인사 및 각계 대표·시민 등 1500여 명 참가

행정안전부는 제 4355회 개천절 기념식을 3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정문. 행안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제 4355회 개천절 기념식을 3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정문. 행안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제4255주년 개천절 기념식을 ‘널리 이롭게 빛, 내리다’라는 주제로 3일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경축식 주제는 ‘홍익인간(弘益人間)’ 이라는 숭고한 정신이 대한민국뿐 아니라 온 세계에 널리 퍼져 평화롭고 아름다운 세상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널리 이롭게 빛, 내리다’로 정했다.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경축식에는 국가 주요 인사, 정당·종단대표와 주한외교단, 개천절 관련 단체, 각계 대표, 시민 등 1500여 명이 참석한다.

경축식은 국민의례, 개국기원 소개, 주제영상 상영, 경축사, 경축공연, 개천절 노래 제창, 만세삼창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행사는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제일 큰 종이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낸다는 국보 제29호인 성덕대왕 신종(에밀레종)의 종소리가 울리며 시작된다.

국민의례는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의 연주로 진행되며, 국기에 대한 맹세문은 휴가 중 충남 당진군 왜목마을에서 바다에 빠진 외국인을 구조한 강태우, 김지민 소방관 부부가 낭독한다.

당시 김지민 소방교는 임신 3개월이었지만, 남편인 강태우 소방교가 구해낸 외국인을 심폐소생술로 소생시켰다.

주제영상은 튀르키예 지진 구호대 활동, 캐나다 산불진화 지원 활동 등을 통해 전 세계에 홍익의 빛을 전하며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행복을 함께 나누는 내용 등이 담긴다.

경축공연은 먼저 ‘비슬무용단’이 만물이 태동한 이후 화합하며 행복하게 살고 있는 우리 세상을 아름다운 춤으로 표현한다.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아름다운 세상을 노래한 ‘빛의 자손들’,  ‘아름다운 세상’ 합창곡이 이어진다.

합창에는 싱어송라이터 박학기와 서울시소년소녀합창단이 참여한다. 

만세삼창에는 안앙역에서 쓰러진 시민을 심폐소생술로 구조한 한국도로공사 수도권본부 장대원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을 초등학교 3학년 때 취득하는 등 우리나라 역사를 사랑하는 김해주촌초등학교 5학년 정하랑 학생, 그리고 이건봉 현정회 이사장의 선창으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