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 9월 1일~18일까지 공고 및 서류 접수
기재부 재정성과심의관, 국민권익위 상임위원 등
국세공무원교육원 교수과장 민간인만 지원 가능

정부는 9월 중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소통관 등 8개 개방형 직위에 대한 공모를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2020년 개방형 직위 공무원 민간임용자 워크숍에서 임용자가 교재를 들여다보고 있다. 인사처 제공 
정부는 9월 중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소통관 등 8개 개방형 직위에 대한 공모를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2020년 개방형 직위 공무원 민간임용자 워크숍에서 임용자가 교재를 들여다보고 있다. 인사처 제공 

9월 중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소통관과 국민권익위원회 상임위원 등 8개 개방형 직위에 대한 공모가 이뤄진다.

인사혁신처는 공직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직 내·외부 공개모집을 통해 인재를 뽑는 ‘9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9월 1일부터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개방형 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9월 1일부터 18일까지이며, 나라일터(gojobs.go.kr)와 각 부처 누리집 모집공고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공모 직위는 7개 부처 8개 직위로 고위공무원단 4개 직위와 과장급 4개 직위이다.

이 가운데 민간인만 지원할 수 있는 ‘경력개방형’ 직위는 국세청 국세공무원교육원 교수과장 한 자리이다.

고위공무원단 직위로는 국민권익위 상임위원과 기획재정부 재정성과심의관,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소통관, 산림청 국립수목원장 등이다.

과장급 직위는 공정거래위원회와 국민권익위의 감사담당관과 국세공무원교육원 교수과장 등이다.

국민권익위 상임위원은 위원회 상정 안건을 심의·의결, 고충민원 조사결과보고서 적정성 검토·확인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고충민원 처리 출석조사 및 조정회의도 주재한다.

인사혁신처 제공
인사혁신처 제공

기재부 재정성과심의관은 신규 보조사업 적정성 심사, 기존 보조사업 연장평가 관리, 부담금 제도 관리·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문체부 디지털소통관은 범정부 디지털 소통 전략 기획·수립, 중앙행정기관 주요 정책 디지털 소통 지원, 빅데이터 기반 정책논점(이슈) 파악 및 여론 수렴, 정부 대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 운영 등을 담당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이다.

언론, 소통(커뮤니케이션), 홍보, 인터넷 홍보 또는 이와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가 지원할 수 있다.

산림청 국립수목원장은 국내외 산림생물자원 조사·수집·분류, 산림생물자원 발굴 및 보전·복원, 식물자원의 산업화 기반 및 정원산업 육성을 위한 정원정책 지원 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민간인이 지원할 수 있는 국세공무원교육원 교수과장은 교수의 범위 결정과 교과목의 배정, 교과 연구 및 교육 지도, 교재의 결정·편찬 및 교안관리 등을 담당한다. 교육 운영, 세무, 회계 분야 민간 전문가가 대상이다.

김남옥 개방교류과장은 “정부혁신을 선도하고 일 잘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