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이제 국정중심은 경제’”… 이번에도 기재부 출신 대거 약진
국무조정실장에 방기선, 기재1차관에 김병환 귬융경제 비서관
행안 차관 고기동,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 이한경 재난관리실장
‘오송 지하차도 참사’ 경질 행복청장에 김형렬 설비조합 이사장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방문규 현 국무조정실장을 지명하는 등 장관급 두 자리와 3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집권 2년차 두 번째 개각이지만,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국무조정실장 등 두 자리에 그친다는 점에서 미니 개각이라고 할 수 있다.

장관급이지만, 인사청문회 대상에서는 빠지는 국무조정실장에 임명된 방기선 기재부 1차관. 엽합뉴스
장관급이지만, 인사청문회 대상에서는 빠지는 국무조정실장에 임명된 방기선 기재부 1차관. 엽합뉴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방문규 내정자에 대해) 정통 경제관료로 국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도와 조정 능력을 바탕으로 규제 혁신, 수출 증진 등 산자 분야 국정과제를 잘 추진할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김병환 기재부 1차관. 연합뉴스
김병환 기재부 1차관. 연합뉴스

행시 28회인 방문규 후보자는 경제관료로 공직을 시작해 기획재정부 2차관, 복지부 차관, 한국수출입은행장 등을 거쳐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초대 국무조정실장에 임명됐다.

후임 국무조정실장에는 방기선 현 기재부 1차관이 임명됐다.

국무조정실장은 장관급이지만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은 아니어서 내정 단계 없이 임명됐다.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은 행정고시 34회로 기재부 차관보, 아시아개발은행 이사를 역임한 정통 경제관료다.

김대기 실장은 “풍부한 정책 조정 경험을 갖추고 있어 국정 현안을 합리적으로 조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인선 배경을 밝혔다.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 연합뉴스

방기선 국무조정실장 임명으로 공석이 된 기재부 1차관에는 김병환 현 대통령비서실 경제금융비서관이 내정됐다.

김 차관은 37회로 공직에 입문했으며, 옛 재정경제원에서 공직을 시작해 금융정책실 증권업무담당관실, 증권제도담당관실 등에서 근무하며 금융정책 경험을 쌓았다.

기재부에서는 경제정책국 자금시장과장, 경제분석과장 등을 역임했다.

이상민 장관이 복귀한 행정안전부는 차관급 2명 모두 교체됐다.

차관에는 고기동 현 세종특별자치시 행정부시장이 임명됐다.

차관급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는 이한경 재난관리실장이 내정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는 김형렬 기계설비공제조합 이사장이 임명됐다.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연합뉴스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달 말 ‘오송 지하차도 참사’ 책임을 물어 인사 조치를 건의한지 20여 일 만의 경질이다.

브리핑에 배석한 방문규 후보자는 “경제가 급변하며 우리 경제의 무역과 투자 환경, 에너지와 자원 정책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런 때일수록 전략적 산업 정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막중한 임무를 맡게 돼 책임감을 느끼며 우리 산업이 세계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형렬 신임 행복청장. 연합뉴스
김형렬 신임 행복청장. 연합뉴스

방기선 내정자도 “국무총리를 보좌해 윤석열 정부 국정철학이 정책에 스며들어 잘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여러 갈등의 원만하고 조화로운 해결 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인사에서도 기재부 출신들이 약진한 것에 대해 대통령실은“그런 부담이 있었지만, 대통령이 ‘이제부터 국정 중심은 경제다’ 해서 기재부에서 경제를 오래 했던 분들을 모셨다”며 “부처 전체를 연결하는 경험과 조정 능력이 많은 분들을 모셨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