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처·공무원연금공단, 시 등 8개 부문 47편 선정
박 교사, 할머니·어머니의 내리사랑 진솔하게 표현
수상작 누리집에 공개… 시상식은 오는 10월 예정

인사혁신처 제공
인사혁신처 제공

올해 공직문학상 심사 결과, 박민지 교사의 수필 ‘유언이라는 옷을 입은 사랑’이 대상(대통령상)을 받았다.

인사혁신처와 공무원연금공단은 ‘2023년 공직문학상’ 수상작 47편을 선정, 누리집(홈페이지)에 공고했다고 4일 밝혔다.

올해 공직문학상 공모에는 시, 시조, 수필, 단편소설·희곡, 동시, 동화 등 8개 부문에 1560편이 접수했다.

수상작 47편 가운데 대상은 경기도 안산시 슬기초등학교 박민지 교사의 수필 ‘유언이라는 옷을 입은 사랑’이 선정됐다.

인사혁신처 제공
인사혁신처 제공

이 작품은 박 교사가 엄마에게 이유 없이 반항하던 사춘기 시절, 치매에 걸린 할머니가 “너 내 딸 괴롭히지 마라”고 했던 말을 어머니가 자신의 자식에게 똑같이 하는 걸 보고 느낀 점을 잔잔하게 풀어놓았다.

자식을 향한 내리사랑과 할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사실적이고 진솔하게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금상(국무총리상)에는 ‘오피스 2022’(시), ‘팬데믹 파도타기’(시조), ‘할머니 엄마’(수필), ‘당신이 선택한 인연’(단편소설), ‘배추도 꽃’(동시), ‘장군이의 딱지날개’(동화) 등 6편이 선정됐다.

이들 작품은 표현기법 등에서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은상(인사혁신처장상)에는 ‘곰소항에서’(시), ‘이유’(시조), ‘할머니의 산책길’(수필), ‘꼰대 생존기’(단편소설), ‘지킴이 할머니’(동시), ‘로봇 제제’(동화) 등 20편의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동상(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상)에서는 20명의 수상자를 냈다.

홍성훈 심사위원장(한국문인협회 아동문학분과회장)은 “응모작의 수준이 높고 문장력이 뛰어나 우열을 가리기가 매우 힘들었다”며 “도전하는 용기와 꿈, 푸르고 밝은 희망을 잃지 않고 앞으로 훌륭한 글을 많이 쓰길 바란다”고 총평했다.

입상한 작품은 전자책(e-book)으로 제작해 인사처 및 공무원연금공단 누리집에 게시될 예정이며, 시상식은 오는 10월 개최된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