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기관 업무협약 맺고 국민통합위 서울지역협의회 출범  
국민통합 정책확산·문화 확산·지역단위 갈등 해결 협력
‘약자와의 동행’ 주제 토론… 서울런 등 시 정책 경험 공유

오세훈 서울시장(왼쪽부터)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이 2일 사회 갈등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시의회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왼쪽부터)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이 2일 사회 갈등해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서울시의회 제공

서울시와 서울시의회, 국민통합위원회가 사회적 갈등 해소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서울시와 서울시의회는 2일 오전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서울시-서울시의회-국민통합위원회 3자 업무협약’을 맺고, 국민통합위원회 서울지역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과 새로 위촉된 국민통합위 서울지역협의회 위원 25명 등 총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 세 기관은 업무협약에 따라 △국민통합 정책 및 사업 추진 △국민통합 문화 확산 △지역 단위 갈등 예방·해결 등 국민 통합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식 이후 진행된 서울지역협의회 1차 회의에서는 ‘약자와의 동행’을 주제로 사회 불평등과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한 서울시의 발제 및 참여자 간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다.

서울시의 시정목표인 ‘약자와의 동행’은 △기준소득 대비 부족한 가계 소득을 일정 부분 채워주는 ‘서울안심소득’ △미취업 청년을 위한 ‘자립수당’ 지원과 ‘청년취업사관학교’ 운영 △저소득 가정 학생의 교육사다리가 되어줄 ‘서울런’ △촘촘한 주거안전망 확충 △서울형 공공의료서비스 확대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다양한 정책을 포함하고 있다.

김현기 의장은 “삼성경제연구소가 책정한 한국사회의 갈등 비용은 최대 246조로 지역, 이념, 세대, 젠더, 빈부 등 갖가지 갈등이 한국 사회의 성장을 저해하는 고질병이 되고 있다”고 지적한 뒤 “편 가르지 않는 통합 정치, 통합 정부’를 천명한 윤석열 정부와 손발을 맞춰 갈등의 과거를 뛰어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은 “앞으로 서울시의회가 조례 등 입법과 예산 지원을 통해 통합의 시대정신을 충실히 이행해 사회적 갈등의 상흔을 치유하고, 통합의 새 길을 찾아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