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노총·공무원노조, 일본 핵 오염수 투기 반대 기자회견
“지금의 자연 미래세대의 것… 국민 안전 최우선 고려를”

공노총과 공무원노조가 29일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공노총 제공
공노총과 공무원노조가 29일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공노총 제공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석현정·공노총)과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전호일·공무원노조)은 29일 용산 대통령실 일대에서 일본 핵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양대 노조는 기자회견문에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 중인 핵 오염수 방류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오염수가 바다에 버려진다면 우리 어민과 수산업 종사자의 생계가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현황과 상태에 대한 고찰 없이, 일본 정부의 주장에 동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산불, 홍수 등 각종 재난에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온 공무원 노동자들은 이러한 모습을 지켜만 볼 수 없어 이 자리에 나왔다”면서 “안전이 검증되지 않는 상황에서 오염수를 졸속 방류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석현정 위원장은 “방사능에 대한 국민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와 여당은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한 국민 불안을 그저 ‘괴담’으로 일축하고, 어민과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수산물 먹기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윤석열 정부는 하나도 둘도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라”고 주문했다.

현장 발언에 나선 김완주 완도군노조 위원장은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연환경의 주인은 결코 우리가 아니라 다음 세대라는 것이다. 방사능은 그저 하루 이틀 사이에 없어지는 물질이 아니다”라면서 “일본은 하루빨리 오염수 방류 계획을 중단하고, 윤석열 정부와 여당도 국민 불안이 종식될 수 있도록 일본 정부에 우리 국민의 뜻을 강력하게 전하라”고 요구했다.

공무원노조 전호일 위원장은 “조금의 우려가 있더라도 대한민국 국민을 먼저 봐야 한다”면서 “공무원노조는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핵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며 국민들과 함께 반대 서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