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등 7곳 추가 참여… 총 31곳으로 늘어
제18차 공공기관 인사혁신 협의체 회의 개최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이 27일 대전시 동구 한국철도공사에서 열린 '제18차 공공기관 인사혁신협의체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사처 제공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이 27일 대전시 동구 한국철도공사에서 열린 '제18차 공공기관 인사혁신협의체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사처 제공

인사혁신처와 공공기관이 함께 하는 공직문화 혁신 협의체 회의가 열렸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7개 기관이 추가되는 등 8년여가 되면서 협의체가 더욱 활성화되고 있다.

인사처는 27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서 공직문화 혁신의 가치와 내용을 공공기관에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제18차 공공기관 인사혁신 협의체’를 개최했다.

공공기관 인사혁신 협의체 회의는 인사처가 주요 공공기관과 함께 지난 2016년부터 인사혁신의 과제와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개최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협의체 활성화로 코레일, 한국수력원자력 등 7개 기관이 신규로 참여했다.

이에 따라 협의체 참여기관이 기존 24곳(종사자 10만 8529명)에서 31곳(17만 2434명)으로 늘어났다.

인사처는 이날 정부의 공직문화 혁신의 추진 방향 및 추진 현황을 설명하고 공공기관의 혁신 과제를 공유했다.

이어 공직문화 혁신을 통한 행정서비스 변화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코레일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4개 기관이 공직문화 혁신 추진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코레일은 4단계 임용제 도입 및 채용형 인턴사원 확대를 통한 탄력적 인재 채용과 특별승진 및 직무급 확대를 적용한 성과중심 인사운영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한전은 채용·육성·평가·승진·이동 등 인사(HR) 전과정 통합 관리를 위한 ‘한전 인사(KEPCO HR) 데이터 통합 체계(플랫폼)’와 ‘인공지능(AI) 인재추천시스템’ 개발을 통한 객관적 데이터 기반의 인사관리 추진에 대해 설명했다.

한수원은 자발적 학습조직 활성화를 통해 기관의 핵심 가치와 개인의 성장목표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한수Up! CoP프로젝트’를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합리적이고 투명한 인사관리 강화를 위해 인사위원회에 청렴도 미달 위원을 제외하고, 동료평가 시범운영 등을 통해 하향식 평가를 개선하는 과제를 발표했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민첩하고 유연한 정부로 거듭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공직문화 혁신을 국민 생활과 밀접한 공공기관에도 확산하고 정착시켜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공직자들의 인식과 행태 변화를 국민들이 보다 잘 느낄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