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이달 19일부터 7월까지… 4개권역 순차 진행
기초 지방자치단체장 대상 재난안전 교육은 처음 실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정문. 행안부 제공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정문. 행안부 제공

전국 기초지자체 시·군·구청장이 재난현장 리더십 강화를 위한 재난안전 교육을 받는다.

시·군·구청장이 재난안전 교육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행정안전부는 이달 19일부터 7월 6일까지 전국의 기초 지방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재난안전 교육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교육은 수도권, 중부권, 호남권, 영남권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이번 교육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에 따른 것으로 교육에 앞서 수요조사 결과, 시·군·구청장 228명 가운데 171명(75%)이 참석하겠다고 밝히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4개 권역 중 수도권이 이달 19일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실시되며, 중부권은 22일 대전 인재개발원에서, 호남권은 7월 4일 광주 공무원교육원에서, 영남권 7월 6일 대구 문화예술회관에서 진행된다.

행안부는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 국가 재난안전 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선제적인 재난 대비 필요성과 현장에서 실제 작동하는 재난관리 체계의 중요성을 공유한다.

재난안전 법령·제도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재난관리 체계와 지자체장의 역할’, ‘재난대응 사례와 효과적인 재난대응 방안’등에 대한 교육도 이뤄진다.

시·군·구청장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관할 지역의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장으로서 재난의 수습 등에 관한 사항을 총괄·조정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 이들의 판단에 따라 초기 대응의 성패가 좌우된다.

김성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시·군·구청장은 지역의 재난관리 최종 책임자로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역할이 막중하다”라며 “이번 교육으로 시·군·구청장들의 재난 대응 및 수습 역량을 강화하여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보다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