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베스티안재단 시상식… 가족여행 경비 등도 지원
화상환자 치료 크라우드 펀딩 동참 소방관 8인엔 감사패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실시된 제6회 세이브영웅 시상식에서 남화영 소방청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수상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소방청 제공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실시된 제6회 세이브영웅 시상식에서 남화영 소방청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수상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소방청 제공

산불과 수해 등 재난현장에서 몸을 사리지 않고 맹활약한 7인의 소방관이 S.A.V.E. 영웅’에 선정됐다.

소방청은 베스티안재단과 함께 15일 오후 정부 세종청사에서 ‘제6회 S.A.V.E. 영웅 시상식’을 개최했다. 

수상자 가운데 강원소방본부 김재효 소방위는 지난해 삼척·동해 산불과 올해 4월 강릉 대형산불에 투입돼 화재진압 활동을 펼쳤다. 헌혈과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전남소방본부 김종의 소방위는 지난 1월 비번일 물에 빠진 주민을 구조해 신속한 응급처치로 생명을 구했다. 여수 국가산업단지 폭발사고 등 각종 재난현장에서 맹활약했다.

광주소방본부 박성관 소방장은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등 대형 재난현장에서 인명구조 활동을 펼친 경험을 바탕으로 붕괴현장 구조장비 매뉴얼을 제작했다. 전국 로프구조 대회에서 2위 수상자이기도 하다.

소방청 제공
소방청 제공

부산소방재난본부 안은정 소방교는 심정지환자를 소생시킨 대원들에게 주어지는 하트세이버 4회, 뇌혈관질환 환자를 소생시킨 대원들에게 수여되는 브레인세이버를 2회 수상하는 등 인명구조에서 성과를 냈다.

대전소방본부 이용규 소방위는 지난 3월 발생한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화재, 논산 냉동창고 폭발화재 등 대형 재난현장에서 인명구조 업무를 수행했다.

경기소방재난본부 전병구 소방위는 베테랑 화재조사관으로 이날 수상자에 이름을 올렸다. 전 소방위는 화재원인 규명률이 99%에 이를 정도다. 평소 화재피해주민 지원 및 화상환자를 위한 정기 후원활동도 꾸준히 펼쳤다. 

소방훈련 최우수팀 평가대회 화재전술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부산소방본부 조영재 소방장은 쉬는 날 큰 산불로 번질뻔한 화재를 발견해 조기 진압했다.

소방청과 베스티안재단은 이들 7인의 영웅 외에 ‘S.A.V.E. 캠페인’의 모델로 참여해 화보와 영상 제작을 통해 화상환자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기금 조성에 뜻을 모은 김선우 소방장·박찬연 소방교·서석목 소방교·조영재 소방장·장은주 소방장·조재영 소방장·양지선 소방장·윤태원 소방교) 등 8명의 소방관에게는 감사패를 증정했다.

남화영 소방청장은“소방공무원들이 사명감과 자긍심을 갖고 현장에서 뛸 수 있도록 함께 뜻을 모아 준 베스티안재단에 감사하다”며 “화상 환자분들의 마음의 상처도 어루만질 수 있도록 소방청에서도 다양한 지원방법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료 및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베스티안재단은 2017년 11월 소방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소방공무원과 함께하는 ‘S.A.V.E.(Super-heroes Attract Valuable Energies : 슈퍼히어로들이 가치 있는 에너지를 끌어모으다) 캠페인’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