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이달 26일까지 사물주소 부여 대상 선정 대국민 투표
공공·민간기관 의견수렴으로 정한 5개 분야 대상… 20종 선정
지금까지 14종 22만 8000개에 주소 부여… 선정 투표는 처음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건물 말고 여러분에게 꼴 필요한 시설이나 장소에 투표해주세요. 사물주소 부여해 드릴게요.”

행정안전부는 12일부터 26까지 신규 사물주소를 부여할 20곳을 선정하기 위한 대국민 투표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사물주소는 건물이 아닌 시설물(장소)의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부여하는 주소이다.

2019년 이후 지난해까지 인명구조함, 비상급수시설, 소공원 등 국민 생활안전에 우선 필요한 14개 종류 22만 8000개 시설물에 주소를 부여됐다.

지진옥외대피장소, 버스정류장, 택시승강장, 졸음쉼터,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 비상급수시설, 인명구조함, 드론배달점, 전기차충전소 등이 대표적이다.

올해는 우체통, 공중전화부스, 전동휠체어급속충전기, 자전거주차장, 비상소화장치 등 5종에 주소가 부여된다. 

다만, 올해 처음으로 국민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행안부 제공
행안부 제공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꼭 필요한 곳에 우선 사물주소 부여·활용해 국민 생활안전 편의 증진을 위한 것이다. 

이번 투표는 지난 5월 추진한 행안부 2030 자문단 의견수렴을 통해 선정한 재난·안전, 경제·산업, 도로·교통, 생활·여가, 문화·관광 등 5개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행안부 누리집 (www.mois.go.kr)이나 주소정보누리집(www.juso.go.kr)에 접속해 본인이 원하는 사물주소 부여대상을 5개 이하로 선택하면 된다. 

최종 선정결과는 7월 14일 주소정보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선정된 20종은 2024년부터 단계별로 주소가 부여된다. 

최훈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이번 사물주소 부여대상 대국민 조사는 국민, 기업 등의 다양한 의견을 주소정책에 반영해 국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분야에 주소정보가 활용되어 사회 곳곳이 편리하고 안전해질 수 있는 주소정책을 추진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이 자신에게 필요한 시설 등을 찾으려면 주소정보누리집(www.juso.go.kr)에 접속해 정확한 위치를 검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