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4·25일 양일 간 32개 부처 온라인 설명회
각 기관 인사팀장·민간경채 선배 공무원 등 참여
채용 정보·선배 경험 등 공유… 질의응답 시간도
올해 5급 63명·7급135명 채용… 6월 초 원서접수

인사혁신처는 오는 24일과 25일 양일간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채용 합동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세종시 어진동 인사처 건물. 공생공사닷컴DB
인사혁신처는 오는 24일과 25일 양일간 국가공무원 민간경력채용 합동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세종시 어진동 인사처 건물. 공생공사닷컴DB

올해 민간경력채용을 통해 198명의 5·7급 공무원을 채용 예정인 가운데 인사혁신처가 합동 채용 설명회를 개최한다.

공채는 채용박람회 등이 있지만, 민간경채 합동설명회가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사처는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2023년도 국가공무원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부처 합동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민간경력 채용 공무원은 32개 기관에서 5급 63명, 7급 135명 등 198명에 달한다.

6월 5일부터 12일까지 원서접수를 앞두고 부처 합동으로 채용 설명회를 진행하는 것은 공무원 채용 사상 처음이다고 인사처는 설명했다.

인사처 제공
인사처 제공

유튜브(인사처TV)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되며, 각 기관의 인사팀장과 민간경력자 출신 선배 공무원이 참석해 채용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한다.

시험주관기관인 인사처는 민간경력자 채용제도와 시험 일정을 소개하고, 면접 등에서 활용될 수 있는 공무원 인재상과 최근 변화한 공직문화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어 기관별 인사팀장이 15~20분 동안 해당 기관의 주요 업무, 조직문화, 복지혜택, 인사 운영원칙과 채용 예정 직위에 대한 정보 등에 대한 설명하게 된다.

본인의 경험을 발표한 민간경력자 선배 공무원과 지원자 간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된다.

인사처 제공
인사처 제공

설명회 등에 관한 정보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에서 알 수 있으며, ‘민간경력채용 원서접수 문자알림 서비스’를 미리 신청하면 행사 전날과 당일에 채용 설명회 일정을 문자로 알려준다.

앞서 지난 4월 20에 발표한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공고문(선발단위별 세부 응시요건, 원서접수 방법, 시험일정 등)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승주 인재채용국장은 “민간의 우수한 인재를 공직에 적극적으로 영입하기 위해 인사제도 개선과 공직문화 혁신, 적극적 채용 홍보 활동 등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며,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쌓은 민간의 우수 인재가 공직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