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소방헬기 국가 통합출동 시범운영 추진
전북·충남·대전·충북 등 4개 시·도본부 시범 도입
6월까지 시범 운영 후 다른 지역까지 확대 방침

소방관이 인명구조견과 함께 지상에 착륙을 시도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 제공
소방관이 인명구조견과 함께 지상에 착륙을 시도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 제공

앞으로 소방헬기 출동을 소방청장이 통합관리하게 돼 화재 발생 시 관할구역 구분 없이 가장 가까운 곳의 소방헬기가 출동하게 된다.

소방청은 오는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3개월간 대전·충남·충북·전북 등 4개 시·도를 대상으로 ‘소방헬기 국가 통합출동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현재 소방헬기는 각 시·도소방본부장의 지휘하에 시·도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출동하고 있다.

다만, 시·도본부 만으로 대응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대형 재난의 경우만 소방청장이 시·도 구분없이 헬기를 동원할 수 있다.

이렇다 보니 시·도 경계에서 화재나 재난이 발생했을 경우 가까운 이웃 지자체를 놔두고 오히려 먼 거리에 있는 관할 본부의 소방헬기가 출동하게 돼 있어 대응능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소방청은 지난해 7월부터 올 2월까지 작업을 통해 소방헬기 출동 지휘 권한을 소방청장으로 일원화하는 ‘소방헬기 국가 통합출동 체계’를 구축했다.

전국 소방헬기 신고접수부터 출동·이송까지의 전 과정을 시스템으로 관제하면서 시·도별로 최적의 위치에 있는 소방헬기를 현장에 보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이를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한 전 단계인 셈이다.

대전·충남·충북·전북을 하나의 통합 출동 지역으로 묶어 시범 운영을 한 뒤 효용성과 보완할 점등을 면밀히 검토해 다른 본부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승룡 소방청 장비기술국장은 “올해 하반기에 시범운영의 효과성과 안전성 등을 검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