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2개 커피숍 대상 다회용컵 사용 선포식
행안부, 다른 커피전문점에도 확대 적용키로

정부세종청사 안내동. 공생공사닷컴DB
정부세종청사 안내동. 공생공사닷컴DB

정부세종청사 커피숍 2곳이 재활용컵 사용 전용매장으로 지정, 운영된다.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와 환경부는 16일 오후 교육부가 입주해 있는 정부세종청사 14-1동 1층에서 세종청사 내 커피전문점 2곳의 다회용 컵 전용 매장 전환 선포식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은 커피전문점에서 음료 포장 판매(테이크아웃) 시 제공하던 1회용 컵을 제공하지 않고 다회용 컵으로 대체하는 사업이다.

쓰레기 배출을 줄이고, 기후변화 등의 환경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 가운데 하나다.

정부청사의 경우 지난해 12월 2일 ‘공공기관 1회용품 등 사용 줄이기 실천지침’(국무총리훈령 제829호) 개정에 따라 1회용 컵 반입을 자제하고 있다. 

다회용 컵 전환 매장은 아이갓에브리씽(I got everything) 청사점(14-1동)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점 두 곳이다.

이들 2개 커피전문점에서 음료를 포장할 경우 1000원의 보증금이 음료값과 함께 징수되며, 빈 컵을 무인반납기에 반납하면 보증금이 반환된다.

무인반납기에 수거된 컵은 (재)행복커넥트가 수거(주6일)해 7개 공정을 거친 세척을 통해 다시 카페에 공급한다.

행안부와 환경부는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정부세종청사 내 다른 커피전문점들에도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 도입을 유도하기로 했다.

현재 세종시에는 이번에 추가되는 2개 매장을 포함해 모두 21개 매장이 다회용 컵 전용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조소연 행안부 정부청사관리본부장, 신진수 환경부 물관리정책실 실장, 커피전문점을 운영하는 이성호 세종충남카톨릭사회복지회 회장, 다회용 컵 무인반납기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이상대 한국남부발전(주) 부사장, 다회용 컵 순환시스템을 운용하는 이준호 (재)행복커넥트 이사장 등이 참석한다.

.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