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전문가와 관련부처 공무원 등 13명으로 구성
이달부터 3개월간 운영… 5월 말까지 대책 내놓기로
지난 10년간 전통시장 화재 조·상인 의견 등 청취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정문. 행안부 제공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행정안전부 정문. 행안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최근 들어 전통시장 화재가 빈발함에 따라 ‘전통시장 화재 재난원인조사반’(조사반)을 구성하고,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조사반 구성은 지난 4일 인천광역시 현대시장과 이틀 뒤인 6일 삼척시 번개시장에서 불이 나는 등 전통시장 화재가 반복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정기신 세명대학교 교수를 반장으로, 민간 전문가 6명과 행안부·산업부·중기부·소방청․국립재난안전연구원 과장급 5명 등 총 13명으로 꾸려졌다.

조사반은 15일 오후 3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회의를 여는 것을 시작으로 앞으로 약 3개월간 운영하게 된다.

2주에 한 번씩 정례회의를 열어 5월 말쯤에는 재발방지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조사반의 주요 업무는 지난 10년간의 전통시장 화재 원인을 분석하고, 제도나 관련부처의 화재안전관리 대책 등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는 별개로 현장을 찾아 시장 상인회, 지자체, 소방관서의 의견도 듣는다.

이들로부터 화재 취약요인을 분석하고, 화재 진압 시 문제점과 애로사항 등을 취합해 대책에 반영하게 된다.

반장을 맡은 정기신 세명대학교 교수는 “전통시장 화재 예방을 위해 소방서와 지자체가 정기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나, 매년 50여 건의 화재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번 재난원인조사를 통해 사후약방문식의 대책이 아닌 근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고광완 행안부 재난협력정책관은 “전통시장 대형화재가 발생하면 영세중소상인과 서민들이 한순간에 삶의 터전을 잃고 생계에 위협을 받게 된다”라면서 “과거 유사 사고 원인분석을 통해 그간 정부 정책의 사각지대가 없었는지 면밀히 살펴 현장에서 실효성 높은 화재 예방 대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