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석 위원장, 노조 아닌 기업·상품 설명회 방불
지난 10년 평가하고, 앞으로 10년 미래비전 제시

공주석 시군구연맹 위원장이 22일 열린 창림 10주년 기념식 및 제5대 집행부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시군구연맹 제공
공주석 시군구연맹 위원장이 22일 열린 창림 10주년 기념식 및 제5대 집행부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시군구연맹 제공

전국시군구공무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공주석·시군구연맹)은 창립 10주년을 맞아 천안시청 봉서홀에서 10주년 기념식 및 제5대 출범식을 개최했다.

노조 출범식이지만, 기업이나 상품 설명회처럼 프레젠테이션 방식으로 진행해 관심을 모았다.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의 강연을 연상케 했다.

이 자리에서 공주석 위원장은 “시군구 연맹이 지난 10년간 수많은 제도개선 성과가 있었다”면서 “앞으로의 10년은 국민을 위한 노동자로, 노(勞)는 힘의 정신으로 직장 내 민주주의 실현, 노동·정치기본권 강화, 공적연금 강화, 하후상박 보수인상, 진정한 인사·조직 자치, 선거사무개선 등을 위해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출범식에서는 자문노무사인 박현국 노무사와 시군구연맹 설립 초기에 사무총장을 역임하면서 기틀을 잡는데 기여한 이순광 전 사무총장에게 공로패를 전달했다.

재난현장에서 유명을 달리한 소방공무원들을 위해 (사)순직소방공무원추모기념회에는 기부금도 전달했다.

미래비전 선포식에서는 ‘분권형 노조 주체성 강화’, ‘다시 헌법 10조 시대를 향해’의 슬로건을 통해 시군구연맹의 차후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시군구연맹은 지난 2012년 8월 30일 22개 단위노조 1만 3000여 명의 조합원으로 시작해 현재 54개 노조 3만 3000여 명의 규모로 성장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 석현정 위원장, 국가공무원노동조합 이철수 위원장, 전국시도교육청노조 진영민 위원장, 광역연맹 강순하 위원장, 소방노조 고진영 위원장, 시군구연맹 임원진 및 조합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외빈으로는 이명수 국회의원, 문진석 국회의원, 이정문 국회의원, 박상돈 천안시장, 양승조 전 충남도지사, 이종담 천안시의회 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박완주 국회의원은 축전으로, 김승호 인사처장, 이필형 서울 동대문구청장, 서철모 대전 서구청장, 신상진 성남시장, 조길형 충주시장, 전춘성 진안군수, 신우철 완도군수, 조현일 경산시장은 영상으로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