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활동 평가해 대상1 ·금상2·은상 3곳 시상
책만 읽던 곳에서 입주민 복합문화공간으로 변신

지난 2일 열린 제1회 LH 작은도서관 경진대회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LH 제공
지난 2일 열린 제1회 LH 작은도서관 경진대회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LH 제공

임대주택 입주자들을 위한 문화쉼터인 ‘작은도서관 경진대회’에서 경남 창원의 센트럴빌리지가 대상을 받았다.

입주민들의 활발한 참여는 물론 지자체와 NGO 등의 협업을 이끌어 낸 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2일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아트홀봄에서 ‘제1회 LH 작은도서관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LH 작은도서관’은 책만 읽던 단지 내 도서관을 생활밀착형 복합공간으로 바꾼 것으로, 문화강좌, 교류행사, 자원봉사 등 다양한 활동의 중심축이 되고 있다.

지난 2018년 시범적으로 문을 연 뒤 지난해에는 237개 단지가 활성화 사업을 통해 운영지원 받았다.

이번 경진대회는 2022년 작은도서관 운영 및 커뮤니티 매니저 활동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1월 일주일간 공모를 거쳐 투표와 심사를 거쳐 수상도서관을 선정했다.

하승호 LH 국민주거복지본부장, 정기원 사단법인 한국작은도서관협회 이사장, LH 작은도서관 관장 및 커뮤니티 매니저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시상식에서는 대상 1개소, 금상 2개소, 은상 3개소가 각각 상을 받았다.

대상을 받은 창원의 센트럴빌리지(10년공공임대)는 ‘공간+사람, 이어진 행복’을 주제로 지난해 입주민들이 활발한 참여 속에 다양한 활동을 벌였으며, 지자체와 NGO의 지원과 협업도 이끌어냈다.

이날 센트러빌리지 커뮤니티 매니저는 지자체 및 NGO와의 협업으로 단지 내 플리마켓, 다양한 강연 및 프로그램을 추진한 사례와 함께 입주민의 마술 공연 등 입주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끌어낼 수 있는 노하우를 현장에서 공유했다.

하승호 본부장은 “작은도서관에서는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원봉사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행사들이 열린다”며 “앞으로도 LH 작은도서관이 입주민들이 편하게 교류하고 단지 활력을 불어넣는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