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장 면담서 “현장 경찰 표적 감찰 안된다는 데 공감”
윤희근 청장, 현장경찰 감찰 때 직협연합 동석 제안 수용
“경찰청장 사퇴 직원 자괴감만 키워… 근본 해결책 못돼”

윤희근(왼쪽) 경찰청장이 후보자시절이던 지난 7월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전국경찰직협 대표단과 간담회를 하기 위해 회의장에 들어서며 참석자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윤희근(왼쪽) 경찰청장이 후보자시절이던 지난 7월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전국경찰직협 대표단과 간담회를 하기 위해 회의장에 들어서며 참석자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전국경찰공무원직장협의회연합(경찰직협연합)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 현장 경찰에 책임을 물으려는 움직에 대해 강한 경고와 함께 우려를 표명했다.

또 이태원 사고와 관련, 현장 경찰들의 감찰조사 때 경찰직협연합이 동석자로 참여키로 했다.

경찰직협연합은 2일 오전 8시 윤희근 경찰청장과의 면담에서 파출소 현장직원이 표적 감찰대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에 공감하고 현장 경찰이 감찰대상으로 조사를 받게 되면 전국경찰직협연합이 동석자로 참여하기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면담에서 경찰직협연합의 제안을 윤 경찰청장이 수용한 데 따른 것으로, 경찰직협연합은 “이날 중으로 윤 청장에 내부망에 의견을 표명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직협연합은 앞서 오전 6시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 파출소에서 1시간 30분간 당시 상황과 직원들의 의견을 들었다.

경찰직협연합은 이날 오후 성명을 통해 “경찰이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책임 지는 것이 당연하다”면서도 “참사의 책임을 현장경찰관들에만 물으려 하는 것은 우려스럽다”고 강조했다.

경찰직협연합은 “한 명이라도 더 구조하기 위해 현장에서 애쓰고, 트라우마를 겪는 현장경찰들에게 참사의 주된 책임을 묻는 것을 지켜보지만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과거와 같은 경찰청장 사퇴 또는 경질은 임시방편이지 근본적 해결이 될 수 없고, 힘 없는 조직이라는 경찰 내부의 자괴감만 키울 뿐”이라고 주장했다.

경찰직협연합은 이번 사건이 경찰법상 자치사무에 해당하기 때문에 책임이 있다면 서울시와 서울시자치경찰위원회, 용산구청에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경찰청과 직협연합회는 윤 청장이 이날 면담자리에서 사의를 표명했다는 주장과 관련, “그런 사실이 없다”고 공식 부인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