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종합교통정보센터 방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경찰의 날을 하루 앞둔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을 방문해 현장 상황 등을 살펴보고 직원들의 얘기를 듣고 있다. 행안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이상민 장관이 21일 경찰의 날을 맞아 20일 오전 서울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및 종합교통정보센터 방문해 현장경찰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112치안종합상황실은 서울 전역에서 발생하는 112신고 등 각종 사건·사고 대응 컨트롤타워로, 시민의 목소리를 가장 먼저 접하는 부서다.

이상민 장관은 먼저 시설 및 운용 현황에 대한 브리핑을 들은 뒤 112치안종합상황실로 자리를 옮겨 우수 현장요원들과 간담회를 통해 현장경찰관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는 지난 3월 욕설과 싸우는 소리만 들린 신고에 신고이력 확인으로 데이트 폭력 피의자 검거를 지원한 경찰관 등 6명이 참석했다.

이 장관은 직접 헤드셋을 통해 112신고 처리과정을 청취하고, ‘보이는 112’를 시연하는 등 작동 체계 전반에 대한 점검도 병행했다.

보이는 112는 신고자에게 문자를 전송해 신고자가 문자에 포함된 URL을 누르면 신고자 위치와 휴대폰으로 찍히는 현장 영상이 실시간으로 112상황실에 전송되는 서비스다.

범죄, 재해·재난 및 신고자가 위치를 모르거나 말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정확한 현장 상황 파악에 도움되는 제도로, 올 1월 전국에 도입됐다.

이상민 장관은 “일선 현장에서 맡은 바 임무를 묵묵히 다하고 있는 경찰관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행정안전부 장관으로서 경찰관분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처우개선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