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On) 세상 지식 탐구생활 ‘핵심 경제정책’ 2탄
유튜브 공개강좌, 누구나 인재키움tv로 시청가능

핵심경제정책 강좌 포스터. 국가인재원 제공
핵심경제정책 강좌 포스터. 국가인재원 제공

정부가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에 대해 실시간 온라인 특별 강좌 ‘핵심 경제정책 배우기 2탄’이 개설된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2일 ‘기업·산업정책편, 쉽게 빠르게 재미있게 배우기’를 주제로 ‘온(On) 세상 지식탐구생활, 안녕! 가치 들어요' 공개 강좌를 연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공개강좌는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유튜브 채널(인재키움tv)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강좌는 지난달 진행된 ‘경제·금융정책편’에 이어 핵심 경제정책 2탄으로 민간주도 경제 성장을 이루기 위한 정부 기업·산업정책의 방향성을 공직자들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주요 내용은 △중소벤처 주도 디지털 경제 시대 △한국 창업·벤처 정책 방향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산업정책 △세계(글로벌) 산업변화 이해 및 미래 핵심 산업전략 등의 4개 분야로 구성됐다.

강좌 시간표. 인재개발원 제공

변태섭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 실장은 ‘중소벤처가 주도하는 디지털 경제 시대’를 주제로 중소벤처·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 생태계의 세계화, 디지털 경제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정부의 과제, 정책 방향 등을 제시한다.

이어 강재원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창업벤처연구 실장이 ‘대학 창업에서 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세계 창업기업(글로벌 유니콘)까지’라는 주제로 미국 대학 창업 교육 사례 등을 소개하고,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을 세계 창업기업(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오동훈 산업통상자원 연구개발(R&D)전략기획단 기술정책 이사가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산업정책’을 주제로 강의한다. 민간주도 산업혁신을 이루기 위한 창업이 성장으로 이어지는 역동적 성장생태계 구축과 혁신성장 전환국면(모멘텀) 확보, 세계화‧지역화 전략(글로컬) 혁신을 통한 기술 주권 확보 등 주요 산업정책 방향과 다양한 연구개발 혁신의 국내·외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끝으로 이준 산업연구원 산업정책연구본부장은 경제안보의 핵심 수단인 반도체 등 미래 전략산업 공급망 논점(이슈)과 세계 산업지형에서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산업 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신영숙 국가인재원장은 “공직자들이 창업벤처와 산업전략·공급망 등 글로벌 산업변화를 쉽게 이해하고, 시의성 있는 기업·산업정책을 적기에 배울 수 있도록 강좌를 기획했다”라며 “앞으로 핵심 국정과제 이행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