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지방재정 집행 계획 수립… 매월 집행상황 관리
민생안전 예산‧주민생활 밀접 사업 원활한 집행 돕기로

정부세종2청사 행안부 본부 건물. 공생공사닷컴DB
정부세종2청사 행안부 본부 건물. 공생공사닷컴DB

행정안전부가 어려운 경제여건 등을 감안해 민생이나 소상공인 금융지원 등 주민 생활에 밀접한 예산이 제때 사용되는지 매달 점검에 나선다.

행안부는 ‘2022년 하반기 지방재정 집행’ 계획을 수립한다고 31일 밝혔다.

먼저 자치단체 예산에서 저소득계층 지원과 소상공인 금융지원, 중소기업 창업지원 등 민생안정 관련 예산이 적절한 시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매달 집행상황을 관리하기로 했다.

또한 편성한 예산이 제때 집행되지 못해 이월하거나 불용 처리하는 금액을 최소화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대규모 투자사업의 공정단계별 집행상황을 점검한다.

일반사업은 사전행정절차에서 문제가 없도록 관리하고 집행할 수 없는 사업비는 집행 가능한 사업으로 조정하도록 했다.

지방공기업에서는 저소득층 공공임대주택 건립과 노후공공주택 개선사업 등 민생안정 사업을 관리한다. 또한 노후상수도관 교체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업도 원활히 집행되도록 관리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자치단체가 재정을 집행하는데 장애요인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현장 맞춤형 컨설팅을 하는 등 자치단체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최병관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고물가에 따른 국민부담을 최소화하고 민생경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사업이 제대로 집행될 수 있도록 자치단체와 지방공기업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