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문서 데이터로 정부 과학적 의사결정 길 열려
민간은 자유롭게 데이터 뽑아내 필요한 곳에 사용

행안부는 중앙부처가 생산한 모든 행정문서에 개방형 포맷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행안부 제공.
행안부는 중앙부처가 생산한 모든 행정문서에 개방형 포맷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행안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중앙부처가 생산한 모든 행정문서에 개방형 포맷을 적용하고 메타데이터 입력을 의무화한다고 29일 밝혔다.

행안부는 앞서 3월부터 이러한 개방형 포맷 적용과 메타데이터 입력을 시범 적용해왔다. 이를 8월 말부터는 모든 중앙부처로 확대하는 것이다.

행정문서를 개방형 포맷으로 만들면 소프트웨어를 통해 문서 내부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추출할 수 있다. 민간에서는 문서에 축적된 데이터를 자유롭게 추출해 필요한 분야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정부도 행정문서 내부 데이터를 추출해 데이터 중심의 과학적 의사결정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문서를 만들 때 메타데이터에 해당하는 문서 요지와 핵심 검색 키워드도 반드시 입력하도록 했다. 문서에 메타데이터가 있으면 소프트웨어로 데이터의 개별 내용과 내부 구조를 확인하고 수정‧변환‧추출할 수 있는 기계 판독성이 높아져 내부 데이터의 추출과 활용이 쉬워진다.

문서를 찾을 때도 문서 요지와 핵심 검색 키워드를 통해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된다.

행안부는 연말에 문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어 홍보를 강화키로 했다.

행정 문서혁신 중장기 전략도 마련해 업무 유형에 따른 행정문서 디지털 전환, 업무관리 시스템 개편, 관련 법·제도 개정 등 디지털 시대 행정문서 발전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정선용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며 “중앙부처가 생산하는 문서에 개방형 포맷, 메타데이터 입력 등을 적용하는 것이 세계적으로도 처음 시도하는 것인 만큼, 행정문서 내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의 활용 가능성을 높여 정부의 과학적 의사결정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