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7회째, 전국 소방학교·소방본부 10명 지원
서울소방학교 정진혁 소방경 1위, 행안부 장관상
수상자 3명 국가인재개발원 주관, 콘테스트 참가

지난해 3월 열린 '제7회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에서 참가자가 강의를 하고 있다.  공생공사닷컴DB
지난해 3월 열린 '제7회 소방안전강사 경진대회'에서 참가자가 강의를 하고 있다.  공생공사닷컴DB

소방청 중앙소방학교는 소방교육 현장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전국 소방공무원 강의연구 경연대회'를 개최하고, 성적 우수자 3명을 선정해 포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1996년 '제1회 교수요원 연찬대회'를 계기로 시작된 강의연구 경연대회는 이번이 27회째이다. '전국 소방공무원 강의연구 경연대회'는 교수요원의 강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올해 상반기는 강의 분야, 하반기에는 연구개발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1위 정진혁 소방경
 1위 정진혁 소방경

이번 대회에는 전국 소방학교와 소방본부 10명이 참여했다. 

성적 우수자 선발은 교육과정 개발⋅운영⋅교육훈련 적용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사전에 제출한 뒤, 전문심사위원(교육학 및 소방학 교수)이 실제 교육훈련 적용 여부 등을 평가해 결정했다.

평가결과 1위는 '전기차 사고대응력 강화 및 교육효과성 평가'에 관한 연구개발 분야 논문을 제출한 서울소방학교 정진혁 소방경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위는 부산소방학교 신호련 소방위의 '화재조사법 시행에 따른 화재조사관 양성 교육훈련의 효과 및 교육과정 개발 연구'가 행정안전부장관상을, 3위는 경기도소방학교 황창환 소방경의 'MZ세대의 비대면 원격교육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논문이 선정돼 소방청장상을 수상했다.

2위 신호련 소방위, 3위 황창환 소방경
2위 신호련 소방위, 3위 황창환 소방경

수상자 3명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주관 공공HRD콘테스트에 출전 자격이 주어져 이달 30일부터 10월 12일까지 경찰⋅해경 등 타 공공기관의 교육훈련기관과 또한번 실력을 겨루게 된다.

 마재윤 중앙소방학교장은 “앞으로도 강의연구 경연대회를 더욱 활성화시켜 다양한 분야의 깊이 있는 연구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연구에만 국한되지 않고, 실제 소방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자료 개발까지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