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도청에 민원인‧장애인‧임산부 등만 주차 가능
김영환 도지사 “주차공간에 하늘공원‧미술관 건립할 것”
노조 “시행 편익보다 직원 불편이 더 클 것… 우려스럽다”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 제공
충북도청 전경. 충북도 제공

충청북도가 다음 달 8일부터 차 없는 도청을 시범으로 시행한다. 그러나 직원들은 “왜 하는지 모르겠다”며 떨떠름하다는 반응이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2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민원인과 장애인 임산부가 편하게 주차를 하고 도청을 비워 직원들의 문화공간으로 만들어 보려고 한다”며 “직원들이 불편하지않아야하고 불만이 없어야 하는데, 어제 직접 손편지를 써서 이해를 구했다”고 밝혔다.

김영환 지사는 주차공간을 하늘공원과 미술관 건립에 사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1937년에 지어진 충북도청은 만성적인 주차공간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충북도청에는 하루에 많게는 1000대가 오가지만 주차공간은 400면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본청 공무원 1300명 가운데 170명만 부서별 배정으로 본청 주차장을 이용하고 315명은 도청의 주차비 지원을 받아 인근 민간 주차장 5곳에 주차해왔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월 출범한 충북도청공무원노동조합 제9대 집행부가 도청 내 주차공간 부족 해결을 위한 도청 내 주차타워 건립을 공약했고 도청과 논의도 이어가고 있었다.

직원들은 “누구를 위해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는 분위기다.

충북도청공무원노조 관계자는 “그간 논의를 해오긴 했지만, 구체적인 날짜는 오늘 언론 보도를 통해서야 알았다”며 “누구를 위해서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고, 시행했을 때 얻을 편익보다 직원 불편이 더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관계자는 “아직 시행하지 않은 것이라 반대할 명분이 없다”며 “화요일에 간부회의를 열고 대응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조와 소통하며 협의를 했으면 좋았을 텐데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충북도는 본청과 농업기술원 등 직속기관·사업소의 버스를 출퇴근용 셔틀버스로 활용하고, 외부 주차장을 이용하는 직원들에게는 주차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직원들은 논의가 졸속으로 진행된 탓에 불편이 커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도청의 한 주무관은 “김영환 도지사가 취임한 지 한 달밖에 되지는 않았지만 생각한 것이 있고 좋은 취지일 것”이라면서도 “굳이 도청 안에 만드는 것보다 충북도나 청주시에서 필요한 곳에 제대로 된 공원과 미술관을 조성하고 꾸미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도청에서 일하는 다른 직원은 “그런 사업을 왜 도청 직원들의 일터에 하는지 모르겠다”며 “전시행정으로 비칠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