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분야 전문가 등 12명으로 구성…26일 첫회의

서울시자치경찰위원회 제공
서울시자치경찰위원회 제공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는 서울시는 ‘인권보호 자문단’(자문단)을 발족하고, 26일 첫 회의를 갖는다고 25일 밝혔다.

자문단은 자치경찰위원회(위원회) 위원과 서울경찰청이 추천한 후보 가운데 인권, 법률, 여성·청소년 등 3개 분야의 전문가와 실무자 등 모두 12명으로 출범한다.

자문 업무의 객관성과 공정성·합리성을 확보하기 위해 성별, 분야별, 연령대 등을 고려해 인권 분야(실무자 2명 포함) 5명, 법률 분야 4명, 여성·청소년 분야 3명으로 꾸렸다.

자문단은 위원회 주요 시책에 대해 △적법절차 준수 △차별 금지 △사회적 약자 보호 등 정책의 진단과 인권 자문을 맡게 된다.

회의는 분기마다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정기 회의와 특별한 안건이 있을 때 수시로 개최한다.

자문단은 첫 자문회의를 시작으로, ‘시민을 편안하게 서울을 안전하게’라는 슬로건 아래 시민의 인권 보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책 및 사업에 대한 인권영향평가 자문 등 ‘인권자치경찰의 조언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김학배 서울시 자치경찰위원장은 “자치경찰제의 시행이 1년이 되어가는 만큼, 시민친화적인 인권자치경찰에 걸맞도록 시민의 인권을 먼저 존중하고 우선시하는 자치경찰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한 인권 시책을 발굴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노혁진 전문기자 rho@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