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14억원 투입, 노후시설 개·보수로 재해 최소화
이달 중 중대재해 대응 종합컨설팅 연구용역 시작
2월부터 노사합동 실태점검… 안전사각지대 해소

서울교통공사는 18일 중대재해 ZERO플랜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이 노후선로 교체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교통공사는 18일 중대재해 ZERO플랜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이 노후선로 교체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교통공사(교통공사)가 오는 27일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해 이달 중 ‘중대재해 대응 종합컨설팅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또 2월부터 노사합동으로 현장 및 시민 재해예방 실태점검에 들어간다.

교통공사는 ‘지하철 중대재해 제로(zero)’ 달성을 위해 이런 내용의 ‘중대산업재해·중대시민재해 추진전략’을 수립,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추진전략에 따르면 지하철 현장 작업 시 위험도가 높은 사고를 5개 유형(질식·추락·끼임·접촉·감전)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에 맞는 점검·예방활동도 강화한다.

먼저 보다 적극적으로 중대재해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중대재해 대응 종합컨설팅 연구용역을 이달 중 시작한다. 외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과학적 관리방안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노사가 합동으로 현장 산업재해와 시민재해 예방 이행실태를 점검해 안전 사각지대를 제거한다.

이를 위해 시민들에게 중대재해의 위험성을 알리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올바른 에스컬레이트 이용안내 같은 지하철 안전 이용방법 홍보를 확대하기로 했다.

서울시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사업과 연계해 현재 7호선 반포역에 설치된 ‘지하철 안전체험 홍보관’의 온라인화도 추진한다.

소방서·경찰 합동 재난대응훈련과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안전모니터링 제도도 시행키로 했다.

서울시는 이와 별개로 모두 4914억원을 투자해 노후화된 시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지하철 안전사고 예방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4호선 전동차 260칸 교체를 시작하고, 노후화된 전기(전력설비·전차선 등), 선로(노후 레일·분기기 등), 낡은 신호 전선·계전기 등의 개·보수를 통해 이들 시설의 고장과 장애도 최소화하기로 했다.

앞서 교통공사는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최초로 지난해 5월 전담조직(산업안전처 중대재해팀)을 신설하고, 현장 안전관리 전담 인력 12명도 확충한 바 있다.

한편, 27일 시행하는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재해가 발생했을 때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소홀히 한 사업주 또는 경영책임자를 1년 이상 징역, 10억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지난해 1월 제정됐다.

김현정 기자 hyun9593@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