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고용노동부 앞에서 “7개월째 조사 지연” 비판

16일 전국집배노조 조합원들이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임금체불 해결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집배노조 제공.
16일 전국집배노조 조합원들이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임금체불 해결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집배노조 제공.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전국집배노조(집배노조)는 16일 오전 10시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우정사업본부에 임금체불근절 및 근로감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승묵 집배노조 위원장은 “과로사와 안전사고로 죽음이 이어지고 있고, 정부기관인 우정사업본부가 잘못된 행정을 펼치면 고용노동부가 바로잡아야 하는데 임금체불도 근로감독도 해결할 기미가 없다면 도대체 노동자의 처지를 어디에 호소해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지난 3월 11일 집배노조가 집배보로금 임금체불 문제로 노동부에 진정을 했음에도 7개월이 넘도록 아무런 조치가 없는 것과 근로감독 책임을 회피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이어진 릴레이 발언에서 이태의 부위원장은 “올해 파업 졸속 철회 이후 총리까지 나서서 집배노동자의 충정에 감사한다고 대책을 이행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빠른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했다.

조병일 경인지역본부장은 “1993년부터 지급하던 집배보로금을 체불하고 있는데 집배보로금은 명백하게 임금이다”면서 “우정사업본부는 매년 몇천억원의 흑자를 내면서도 돈이 없다는 핑계로 임금을 체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창수 수석부위원장은 “우리가 바라는 것은 임금체불 없고 죽지 않는 일터에서 안전하게 일하는 것”이라며 “고용노동부가 책임 있게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이 끝나고 참가자들은 조옥희 근로개선지도3과장과 조사 담당자들과 면담을 가졌다. 집배노조는 이 자리에서 “조옥희 과장이 임금체불과 관련하여 ‘조사연장이 된 것에 대하여 양해를 구하며 11월 15일까지 연장지휘를 받았으니 그 안에 반드시 결과를 내놓겠다’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