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의 2 넘어야 가결인데 찬성 54% 그쳐
김문영 노조지부장 “책임 지고 사퇴하겠다”

전국공무원노조 전주시지부는 민주노총과 전국공무원노조 탈퇴와 관련, 조합원 총투표가 부결됐다고 밝혔다. 전주시지부 제공.
전국공무원노조 전주시지부는 민주노총과 전국공무원노조 탈퇴와 관련, 조합원 총투표가 부결됐다고 밝혔다. 전주시지부 제공.

조합원의 이익보다는 정치투쟁에 몰입한다며 민주노총를 탈퇴하려던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북지역본부 전주시지부의 시도에 제동이 걸렸다.

공무원노동조합 전북지역본부 전주시지부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탈퇴를 놓고 지난 14일과 15일 조합원 총투표를 진행한 결과, 부결됐다고 18일 밝혔다.

재적 조합원 2045명 가운데 80.7%인 1651명이 투표해 887명(53.7%)이 찬성하고, 735명(44.5%)이 반대했다. 29표는 무효처리됐다.

총연맹에서 탈퇴를 하려면 전체 조합원 과반 이상이 투표해 투표자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 관련 규정을 충족하지 못한 것이다.

일부 조합원의 반발이 있었지만, 김문영 전주시기부장은 투표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문영 전주시지부장은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의 투쟁방향이 조합원의 보호와 권익보호, 복지증진에 미흡하다고 생각되어 조직전환을 위한 총투표를 결심하였으나 조합원 여러분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며 “그 결과를 존중한다”고 했다.

김 지부장은 “비록 선택을 받지 못했으나 노동조합의 지부장으로서 조합원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는 것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란다”며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12월 실시하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의 제11기 위원장 선거와 전주시지부 지부장 선거를 동시에 치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지부장의 승복에도 불구하고 투표결과 50%가 넘는 조합원이 민주노총 탈퇴에 표를 던진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조합 내 내홍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