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가이드라인’ 배포
데이터 칸막이 없애 데이터 역량 강화키로

그래픽이미지 픽사베이.
그래픽이미지 픽사베이.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이라는 제도를 아시나요.”

이름이 좀 어렵긴 하지만, 정부 각 기관에는 데이터기반책임행정관을 두도록 돼 있다. 4차산업혁명을 맞아 행정기관도 데이터를 활용 정부혁신을 하고, 국민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생긴지는 불과 1년이 안 돼 일부 혼선도 없지 않다. 책임도 명확하지 않고, 주변의 이해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는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에서의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을 중심으로 하는 데이터 기반 혁신문화 조기 정착 지원을 위해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 가이드라인’을 발간, 배부한다고 13일 밝혔다.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은 지난해 12월 시행된 데이터기반행정법에 근거해 지난 3월 공공기관에 모두 812명이 임명됐다.

새로 뽑는 게 아니라 유관부서의 장을 책임관으로 두고, 이들에게 기관 내 데이터 현황을 관리하고 데이터 공동 활용과 분석 등을 지원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번에 만든 ‘책임관 가이드라인’은 각 기관에 있는 데이터기반행정 책임관을 통해 행정기관과 공공기관 사이의 데이터 칸막이를 없애고, 기관끼리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공동 활용해 데이터 역량을 강화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이에 따라 가이드라인은 데이터기반행정 거버넌스 정립과 데이터 현황관리 및 공동활용 지원, 데이터 분석‧활용 지원,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및 데이터 기반행정 문화 조성 등으로 구성됐다.

서보람 행안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올해는 ‘데이터기반행정 도약의 원년’으로 책임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각 기관 간 데이터 공동활용이 촉진돼 행정‧공공기관이 국민의 피부에 와닿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