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력공간…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수상

행정안전부는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의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Winner)을 수상한 커먼즈필드 내부 공간 모습. 행안부 제공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Winner)을 수상한 커먼즈필드 내부 공간 모습. 행안부 제공

지난 1955년에 시작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는 독일 iF, 미국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세계 최대 규모·최고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 가운데 하나로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가 주관한다.

매년 한 차례씩 △제품 디자인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자인 컨셉 등 3개 부문에서 최고의 디자인을 선정한다.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은 행안부가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지역 유휴공간을 활용해 일반주민, 민·관·산·학 등 다양한 분야가 함께 의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주민참여 지역사회혁신 거점공간이다.

지자체 공모를 통해 선정하고 있으며, 강원 춘천·전북 전주는 2019년 정식 개소를 했고, 대전·충남·울산은 개소를 준비중이다. 제주는 올해 11월 개소를 앞두고 있다.

소통협력공간 공동브랜드 ‘커먼즈필드’는 지역활력의 주요개념인 ‘커먼즈(Commons:공유자원·공동체·규범 간 역동적 상호작용. ex. 두레, 공동어장, 위키피디아 등)’와 현장·일대를 뜻하는 ‘필드’를 결합한 표현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며 일상 속 대화나 담론이 막힘없이 공유되는 곳이 필드, 즉 소통협력공간이다.

커먼즈필드 브랜드마크는 누구의 이야기도 담을 수 있도록 대화의 말풍선을 모티브로 디자인했고, 누구나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는 풍선처럼 일상 속 담론이 창의적인 해결책으로 발전하는 것을 상징하여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