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부터 11월까지…코로나19 고려, 지자체 자율로
“대상 과다‧전문성 부족” 지적 수용 선택과 집중

정부세종2청사 행정안전부. 공생공사닷컴DB
정부세종2청사 행정안전부. 공생공사닷컴DB

행정안전부는 ‘국민과 함께하는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구현’하기 위해 오는 23일부터 11월까지 28개 중앙행정기관과 17개 시‧도가 평균 32일간 ‘2021년 국가안전대진단’을 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에서는 건설공사장이나 물류창고, 산사태 취약지역 등 최근에 사고가 자주 발생한 곳이나 노후‧고위험 시설 등 2만 3000여 개소를 점검한다.

특히 그동안 점검대상이 너무 많고 전문성이 부족할 뿐 아니라 사후 관리체계도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들여 선택과 집중을 통한 실효성 있는 점검을 할 계획이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코로나19로 고생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내실 있는 국가 안전대진단을 위해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계획을 확정했다”며 “전문성 강화와 국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과거의 미비점을 대폭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실효성 강화를 위해 사고통계와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주민 의견수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점검대상을 선정했다.

또한 시설‧전기‧가스‧소방 등 분야별 전문가 협회나 단체와 협력해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일선에서 싸우고 있는 지자체의 여건 등을 고려해 8월부터 11월 사이에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추진계획을 수립해 실시하도록 했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