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경력직 서류 합격 기준’ 설문결과 발표
지원동기‧입사후 포부·자격증 취득 여부도 중요

잡코리아는 인사담당자들이 경력직을 채용하면서 서류를 검토하는데 평균 12분이 걸린다고 답변했다고 밝혔다. 잡코리아 제공.
잡코리아는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경력직 채용 설문 결과, 서류 검토에 평균 12분이 걸렸다고 18일 발표했다. 잡코리아 제공.

경력직을 채용할 때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서류를 검토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12분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경력기술 항목과 지원동기‧입사후 포부 등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잡코리아는 인사‧채용담당자 548명을 대상으로 ‘경력직 서류 합격 기준’을 주제로 설문을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인사‧채용담당자들은 이력서를 검토할 때 경력기술서와 지원동기‧입사 후 포부를 가장 중요하다고 여겼다.

해당 항목을 중요하게 평가한다는 응답은 각각 60.4%와 52.4% (복수 응답)에 달했다. 이어 이전 회사 퇴사 사유(30.3%)와 성격의 장‧단점(15.4%), 자기소개(14.1%) 등의 순이었다.

또한 응답자의 57.8%는 자격증 취득 여부를 중요한 기본 지원 자격 요건으로 봤다. (복수 응답) 그 다음은 직무 관련 프로젝트‧교육 참여 경험 여부(26.6%), 이전 회사의 기업 규모(25.5%), 외국어 점수 (24.8%), 최종학력 (21.0%), 출신 학교(18.8%) 순이었다.

이력서 검토 후 면접자를 추릴 때는 회사와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가 중요 요소로 작용했다. 실제로 인사담당자의 54.0%가 회사와 직무 파악을 중요하게 본다고 답했다. 이어 이력서‧자기소개서를 얼마나 꼼꼼하게 작성했나(21.5%)와 자기소개서 내용이 얼마나 참신한가(13.9%)가 뒤를 이었다.

한편, 이력서 완성도와 합격의 상관관계는 의견이 팽팽했다. 응답자의 55.7%는 이력서‧자기소개서를 잘 쓴 사람이 면접도 잘 본다고 응답했지만, 44.3%는 이력서와 면접 실력은 별개라고 했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