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장관, 지치지 않은 일 욕심에 완벽 추구형
고규창 차관, 강한 캐릭터·업무추진력…“숨막혀요”
이승우 재난안전본부장, “일 빡쎄게 시키는 상사”
전임 차관들과 달라도 너무 다른 차관 동시 입성
“대선·지방선거 대비 적임자…일배울 기회” 의견도

정부세종2청사 행정안전부. 공생공사닷컴DB
정부세종2청사 행정안전부. 공생공사닷컴DB

“한 분 모시기도 힘든 데 두 분이 더 오시니 앞으로가 많이 걱정됩니다.”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의 차관급 인사로 행정안전부 차관과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한꺼번에 바뀌면서 행안부 직원들 사이에 오고 가는 얘기들이다.

지난해 12월 부임한 전해철 장관은 전임 장관들과 달리 일 욕심이 많고, ‘완벽’을 추구하는 스타일이어서 이를 힘겨워하는 행안부 직원들이 적지않았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3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3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행안부 제공

그런데 이번에 임명된 고규창 차관과 이승우 재난안전관리본부장도 전 장관 못지않게 일 욕심이 많고, 꼼꼼한 스타일로 정평이 나있다.

고규창 차관은 이전 차관 인사 때부터 물망에 오른 인물로 행안부 내에서는 차관 0순위로 꼽혔었다. 당시 문제가 됐던 부동산 이슈도 깔끔하게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 차관은 업무추진력이 강한데다가 조직장악력까지 갖췄다. 게다가 행안부 업무를 속속들이 알고 있으니 직원들로서는 숨이 막힐 수밖에 없다.

이승우 재난안전관리본부장도 재난 쪽 직원들에게는 업무를 ‘빡세게 시키는 상사’로 각인돼 있다. 이 본부장 앞에서는 얼렁뚱땅은 통하지 않는다.

고규창 신임 행정안전부 차관. 행안부 제공
고규창 행정안전부 차관.행안부 제공

둘 다 조용하고, 온화한 리더십을 보였던 전임 차관들과는 대조적인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이재영 전 차관은 있는 듯 없는 듯 조용한 업무 스타일이었다. 게다가 업무를 전 장관이 직접 챙기는 스타일이어서 나설 일도 별로 없었다. 직원들은 “참 모시기 편한 차관이었다”고 평한다.

김희겸 전 재난안전 차관도 빡센 스타일은 아니었다. 역시 온화한 캐릭터에 직원들을 시키기보다는 어지간한 일은 직접 해결하는 스타일이었다.

그런데 일거에 두 차관이 빠지고, 전혀 다른 캐릭터의 차관들이 왔으니 직원들로서는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장관과 차관 둘이 ‘독하게 일하는 스타일이다’는 점에서 ‘환상의 3독’ 구도가 형성됐다고 평하는 직원들도 있다.

물론 반론도 적지 않다. 행안부의 한 간부는 “공무원 생활하면서 어떻게 똑같은 상관, 자신의 입맛에 맞는 상관만 만날 수 있느냐”면서 “일 욕심 많은 상사 밑에서 일을 해야 일을 배울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승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행안부 제공
이승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행안부 제공

한 과장급 간부는 “두 차관이 일 욕심은 있지만, 일만 잘하면 군소리 안 하는 스타일이다”면서 “의외로 다감한 측면도 없지 않은데 접해보지 않은 직원들이 지레 겁먹고 걱정을 너무 많이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임기 말 대선과 이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데다가 코로나19 방역 등 막중한 책무를 지닌 행안부로서는 업무추진력이 강한 이들 두 차관이 오히려 행안부에 적합하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다만, 차관의 역할 가운데 직원들의 애로사항 등을 듣고 챙기는 안방마님 롤도 필요하다는 점에서 향후 고규창 차관과 이승우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의 역할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