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조직개편안 국무회의 통과 28일 시행
혁신조달과 외에 기획관·혁신조달운영과 추가
추진단, 지능형전자조달시스템 구축 업무 전담

조달청 누리집 갈무리
조달청 누리집 갈무리

조달청 조직이 확대된다. ‘혁신조달기획관’과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추진단’이 새로 생긴다.

밑그림을 그리고, 이를 허용한 조달청과 행정안전부는 혁신 제품을 정부가 먼저 구매해 이를 활성화하고, 현행 나라장터를 새로워진 상황에 맞게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조직개편이라고 설명했다.

행안부와 조달청은 이런 내용의 조직개편안이 담긴 ‘조달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29일부터 시행된다고 28일 밝혔다. 관련 개정안은 지난 22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조직개편안의 주 내용은 혁신조달을 전담하는 ‘혁신조달기획관’과 새로운 나라장터 구축을 위한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추진단’의 신설이다.

핵심은 조직의 확대라고 할 수 있다. 수요가 늘었으니 확대한다는 주석을 달았지만, 역시 정부조직은 축소보다는 확대지향적이다.

실제로 그동안 조달청 혁신조달 업무는 혁신조달과 한 곳에서 맡고 있었으나, 여기에 ‘혁신조달기획관(고위공무원 나급)’과 ‘혁신조달운영과’를 추가했다.

이는 혁신조달의 규모가 확대되고, 이를 확산할 필요성이 커진 데 따른 것이다.

혁신조달은 ‘기술 혁신성’과 ‘공공서비스 개선 효과’가 높은 제품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하고, 정부·공공기관이 첫 먼저 구입해주는 시스템이다.

정부가 먼저 구매함으로써 신뢰도도 구축하고, 민간에도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2019년부터 정부가 혁신성장을 위해 중점 추진하고 있다.

나라장터를 차세대 시스템으로 개편하기 위한 조직도 새로 출범했다. 현재 나라장터는 48만 조달기업과 6만여 수요기관이 사용하고 있으며, 연간 113조원이 거래되고 있다.

‘차세대 나라장터 구축 추진단’은 나라장터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 기반의 지능형 전자조달플랫폼으로 재구축하는 작업을 맡게 된다.

나아가 26개 공공기관이 각각 운영하는 자체 전자조달시스템을 차세대 나라장터로 통합하게 된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