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부동산정책시민연대와 간담회
시민단체 제보채널 상시화 등 제안
세종시 “중개사 명찰 패용” 정책 제시

지난 23일 세종시 성삼문실에서 세종시부동산정책시민단체와 감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세종시 제공
지난 23일 세종시 성삼문실에서 세종시부동산정책시민단체와 감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세종시 제공

지난해부터 집값이 급등한 세종특별자치시의 부동산 투기 등을 막기 위해 시민단체와 시가 머리를 맞댔다.

시민단체도 아이디어를 내고, 세종시도 중개사 명찰 달기 등의 시책을 내놨다.

하지만, 이미 올라버린 집값은 부동산 투기적 요인보다 세종시의 흡인력과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반영된 것이라는 점에서 효과는 미지수라는 평가가 나온다.

세종시는 지난 23일 시청 성삼문실에서 세종부동산정책시민연대와 간담회를 열고, 건전한 부동산 문화 정착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 방안을 모색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민연대 측에서는 김승태 세종시건축사회 회장, 문서진 세종중개사회장, 정종미 세종여성 대표, 김동호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세종지부장, 홍석하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 감사가 참석했다.

시민연대는 △부동산투기방지 정례 간담회 개설 △시민제보 프로그램 협력 방안 △불법중개행위 합동단속 체계 마련 △부동산관련 세미나·강연회 운영 등 다양한 부동산정책을 시민의 이름으로 제안했다.

시민연대는 또 부동산투기에 대한 상시 제보채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시는 중개사 명찰 패용, 전자계약시스템 활성화 등을 추가 안건으로 제시했다. 이름표 패용 등은 조만간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조상호 시 경제부시장은 “앞으로도 시민연대와 협력, 소통함으로써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부동산투기를 억제하는 등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세종시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세종시의 집값이 다른 지역보다 많이 오르긴 했지만, 투기적 요인보다는 도시 가치 상승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면서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에는 기여하겠지만, 부동산 투기 방지 등의 효과에는 적절성에 의문이 간다”고 말했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