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산하 예술단체·공공기관 노조 성명
생활임금 쟁취·수당과 복지 차별 철폐 요구

국립중앙박물관 등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 공무직 노동자들이 지난 17일 기재부 앞에서 항의 농성을 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공공운수노조 제공
국립중앙박물관 등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관 공무직 노동자들이 지난 17일 기재부 앞에서 항의 농성을 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공공운수노조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예술단체·공공기관 노조는 18일 공동 성명을 통해 국립중앙박물관 등의 공무직 노동자들의 파업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이들 노조는 “무늬만 ‘정규직 전환’이 되면서 그나마 있던 학위수당, 위험수당 등은 오히려 사라졌고, 경력과 근속도 초기화되어 버렸다”면서 “2018년 같은 기본급을 받던 공무원과 공무직의 총액임금 격차는 27만원이었는데, 2021년에는 54만원으로 오히려 더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실상 최저임금 수준에 묶여 있는 공무직 임금을 인상하고 합리적 이유 없이 공무직만 배제하는 각종 복리후생 항목을 차별 없이 지급하도록 예산상 조치가 수반되도록 해야 한다”며 “문체부는 ‘기재부의 지침과 제약에 발이 묶여 있다’고 책임을 떠넘기고, 기재부는 ‘코로나로 국가예산을 절감해야 한다’며 비정규직 인건비만 깎아내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규직으로 바뀌긴 했지만, 소득은 줄고, 그렇다고 공무원과는 각종 수당 등에서 차별을 받는다는 것이다. 급여는 다를 수 있고, 금액도 다를 수 있지만, 각종 수당의 항목은 있어야 하는 데 이게 없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더 이상 차별과 상대적인 박탈감을 참을 수 없어 전면파업에 돌입한 노동자들에게 이제는 정부가 분명한 답을 내놔야 한다”면서 “문체부 산하 예술단체와 공공기관 노조들은 공무직 노동자들의 파업을 적극 지지하며 끝까지 함께 연대할 것이다”고 밝혔다.

앞서 문체부가 운영하는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한 지방의 국립박물관과 국립한글박물관, 국립국악원, 국립극장,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에서 일하는 공무직 노동자들은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17일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노은영 기자 eynho@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