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SK텔레콤·ADT캡스·(재)행복커넥트 업무협약
재난이나 위급 시 자동 연결돼 신속한 조치 가능해져

지방의 한 도시에 홀로사는 노인이 갑자기 가슴에 통증을 느낀다. 쓰러지면서 “살려줘”하고 외친다. 이 외침을 들은 돌봄서비스 운영센터와 ADT캡스는 앞서거니 뒤서거니 이 사실을 119에 알리고, 구급대가 출동한다. 119는 가는 도중 홀몸노인의 정보 조회를 통해 어떤 기저질환이 있었는지, 무슨 약을 먹고 있는지 등을 알아내 적절한 조치와 함께 병원에 이 사실을 사전에 통보한다.

지난 14일 소방청과 SK텔레콤·ADT캡스·(재)행복커넥트 관계자가 취약계층 신속 구조와 관련, MOU를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박대호 행복커넥트 상임이사, 정영철 ADT캡스 운영본부장, 배덕곤 소방청 119구조구급국장, 이준호 SK텔레콤 ESG사업담당. 소방청 제공

사회취약계층에 대해 소방청과 민간 단체가 협업을 통해 위급상황에 대처하는 모습을 재연한 것이다.

소방청은 이와 관련, 독거노인 등 사회취약계층의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위해 SK텔레콤·ADT캡스·(재)행복커넥트와 지난 14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물론 전제조건은 있다. 민간에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이용 중이어야 한다. 그래야 사회취약계층에게 소방청의 119안심콜서비스를 가입할 수 있도록 안내와 등록을 지원하고, 소방청에서는 사용자 음성을 감지해 인공지능 돌봄서비스의 긴급SOS 호출기능을 시·도 소방본부에 공유해 민·관 합동으로 긴급출동하기 때문이다.

인공지능 돌봄서비스는 행복커넥트-서비스운영, SK텔레콤-AI기술지원, ADT캡스-야간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인공지능 스피커와 사물인터넷(IOT)센서를 활용해 독거노인의 정서케어·건강증진 기능·화재·가스 사고 등 발생했을 때 응급상황을 알리고 119에 신고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약 1만 1000명이 이용 중이다.

소방청의 119안심콜서비스는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서비스 등록 시 과거 병력·복용하고 있는 약물·진료받는 병원 등 정보를 입력하게 된다. 해당 번호로 119에 신고하면 미리 입력해둔 환자 정보가 구급대원에게 제공돼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와 최적의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다.

실제로 지난 6월 1일 경기도에서 60대 남성의 호흡 곤란 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급대원이 119안심콜서비스에 등록된 정보를 확인해 환자가 평소 해당 질환으로 치료 중인 병원에 이송하는 등 지난해에만 31만여 건의 안심콜 서비스 긴급신고가 이루어졌다.

한편, 소방청 119안심콜서비스에 가입하고자 하는 경우 본인이나 자녀 등 대리인이 ‘119안전신고센터 누리집(http://119.go.kr)’을 통해 등록할 수 있다. 2008년 9월부터 시작해 지난 2021년 6월 현재 약 57만여 명이 등록돼 있다.

김현정 기자 hyun9593@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