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

전국공무원노조는 ‘완전한 원상회복 촉구 공무원노조 해고자복직 기자회견’을 지난 15일 서울시청 앞에서 열었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조 제공.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은 지난 15일 서울시청 앞에서 ‘완전한 원상회복 촉구 공무원노조 해고자복직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조 제공.

“복직은 재채용이 아니라 원상회복이어야 합니다.”

오랜 투쟁 끝에 노동운동을 하다가 해직된 공무원의 복직 길이 열렸지만, 원직복직 등 원상회복이 아닌 재채용 수준이라며 공무원노조가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공무원노조)은 지난 15일 오전 11시 서울시청 앞에서 ‘완전한 원상회복 촉구 공무원노조 해고자복직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임광묵 공무원노조 서울지역본부 부본부장은 “수많은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지만 우리 해직공무원들은 현장으로 돌아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복직 거부가 아닌 부당하고, 받아들일 수 없는 복직절차지만, 최선이 아닌 차선을 택해 현장에 돌아가서 투쟁을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조헌식 공무원노조 서울지역본부장은 “현행 해직공무원 복직법은 경력직 재채용 수준”이라며 “조합원들과 해고자 원상회복을 위한 지속적인 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양성윤 공무원노조 전 위원장은 “무늬만 복직법을 부수고 온전히 원상회복 될 수 있도록 동지들이 투쟁해 달라”고 밝혔다.

송민규 기자 song@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