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량·속도 향상… 상반기 22곳 개통 예정
2022년까지 48개 정부기관 모두 전환 목표
투트렉이어서 사고 시 통신 ‘블랙아웃’ 방지

그동안 부처별로 운영됐던 통신망을 범부처 통신망으로 통합하는 ‘국가융합망’이 구축돼 1차로 올 상반기 국가인권위원회 등 22개 기관을 대상으로 1차 개통에 들어가게 된다.

국가융합망을 이용하면 통신용량 확대는 물론 속도가 빨라지게 되고, 통신사업자가 이원화돼 사고 시 ‘통신 블랙아웃’ 우려도 덜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48개 정부부처의 개별통신망과 국가정보통신망(K-net)을 통합하는 ‘국가융합망’ 백본망(Backbone Network) 구축을 지난 4월 완료하고, 15일 국가인권위원회를 시작으로 국가융합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백본망’은 주요 노드를 연결하는 고속 전용회선 연결망을 말한다.

자료:행안부
자료:행안부

행안부는 “국가융합망이 구축되면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통신수요 대응 △재난 등 긴급 상황에서 안정적 운영 △중복투자 방지 등 효율성 제고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행안부 국가정보관리원은 2020년 9월부터 국가융합망 사업에 착수해 지난 4월 국가융합망 구축을 완료했으며, 2022년까지 3단계에 거쳐 48개 국가기관과 국가정보통신망(K-Net) 전환을 마칠 계획이다.

특히 국가융합망은 통신사업자를 이원화하여 2개의 백본망(1망 SK브로드밴드, 2망 LG유플러스)으로 구축돼 사고 시에도 중단되지 않고 통신망을 유지하도록 했다.

이번에 추진되는 1단계는 국가인권위원회 등 22개 기관이 국가융합망을 사용하게 된다. 올해 하반기에는 2단계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11개 기관이, 내년 3단계에는 고용노동부 등 15개 기관이 국가융합망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김성곤 선임기자 gsgs@public25.com

저작권자 © 공생공사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